모뎀.멀티카트등 주변기기 구입정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바지.저고리가 조화를 이뤄야 옷맵시가 나듯 주변기기가 뒷받침돼야 성능이 뛰어난 컴퓨터 중앙처리장치도 돋보인다.

펜티엄 다음 급으로 음성.동(動)영상을 구현해주는 MMX칩을 장착한 멀티미디어 PC 출시로 주변기기도 첨단 신제품으로 대체되고 있다.따라서 컴퓨터를 사거나 기능을 높일때 주변기기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모뎀

인터넷.PC통신을 쾌속 항해하게 해주는 모뎀은 3만3천6백bps(초당 전송속도)급 제품으로 가산전자의 음성팩스모뎀'336SVD',한솔전자'인스타트포트',한신정보통신'파워맨'등 10여종이 10만~15만원선에 판매된다.하지만 이달말부

터 이보다 속도가 두배 빠른 56Kbps모뎀으로 세대교체가 이뤄질 전망.한솔전자는 최근 음성전송과 팩스기능이 통합된'인스타트포트 56k'제품을 이달말 출시하고 미국 락웰등 외국산도 상륙중이다.56K모뎀 가격은 기존 제품보다 30%정

도 비싼 15만~20만원선.

◇CD롬.DVD롬 드라이브

1천2백Kbps의 8배속 CD롬 드라이브는 이제'느림보'.이보다 두배 빠른 16배속 제품이 나오는데다 MMX칩 내장 PC에는 12배속이 주류다.

LG전자는 16배속을 개발,이달중 시판하며 연말 24배속 제품을 판매할 계획.삼성전자는 12배속 출시에 이어 20배속 개발에 나섰으며 태일정밀도 16배속을 내놓아 CD롬 드라이브 세대교체에 불을 댕기고 있다.가격은 10만~15만원

선.

업계는 또 CD롬 타이틀 재생도 가능한 DVD롬을 MMX급 PC에 탑재하고 있다.삼성전자는 이달중 30만원대의 DVD롬 별도제품을 내놓는다.

◇통합 멀티미디어카드

컴퓨터 화면.영상을 입체적으로 구현해주는 핵심 주변기기다.64비트 비디오그래픽카드(VGA).동화상 압축재생(엠팩)보드등이 들어있는 통합제품은 가격도 절반 정도로 낮아지고 있다.

가산전자'윈엑스 퍼펙트Ⅳ'는 PC화상회의와 DVD기능을 지원,6만5천컬러의 고해상도로 음성다중 TV와 DVD를 모두 감상할 수 있다.

두인전자 오스카Ⅲ도 기존제품보다 네배 이상 선명한 비디오 출력기능과 PC화면을 TV로 볼 수 있는 통합보드.소비자가격은 25만~30만원선. 〈양영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