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리그 진학을 위하여…

중앙일보

입력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William James) 사람이 어떤 생각에 몰두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말이나 글로 표현하게 된다. 한 번 표현한 것이 두 번 세 번 이어지게 되고, 결국 한번의 행동으로 연결된다. 한 번의 행동이 여러 번 지속되면 습관이 형성된다. 이 습관이 굳어지면 인격으로 변하고, 결국 인간의 운명까지 바뀐다는 말이다.


아이비리그 진학이 꿈이라면 공부를 즐기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습관만 들일 수 있다면 꿈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다.

좋은 습관은 성공의 지름길
이 금언은 단순한 원리인데도 실행은 쉽지 않다. 인간이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발전시켜야 할 좋은 습관은 여러 가지가 있다. 좋은 생각을 즐기는 습관, 긍정적인 언어 습관, 밝게 웃는 습관, 좋은 수면 습관, 적절히 운동하는 습관, 독서 습관, 섣불리 판단하지 않는 습관, 계획하는 습관, 공부하는 습관, 여가를 잘 활용하는 습관, 타인을 배려하는 습관, 올바른 소비 습관, 바른 운전 습관, 시간을 잘 사용하는 습관, 식사를 적절히 하는 습관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좋은 습관을 많이 가질수록 그 사람의 인생은 더욱 빛날 것이다.‘백만불짜리 습관’의 저자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모든 성공과 실패의 95%는 습관이 결정한다. 좋은 습관은 어렵게 형성되지만 성공을 이끌고, 나쁜 습관은 쉽게 형성되지만 실패로 이끈다”고 말했다. 좋은 습관은 어렵게 형성되고, 나쁜 습관은 특별한 노력 없이도 쉽게 형성된다.
 

공부도 관성의 법칙 작용
훌륭한 연주가가 꿈인 사람은 연주하는 습관을 기르고 그 일을 즐겨야 한다. 작가가 꿈이라면 독서를 즐기면서 글을 쓰는 습을 들여야 한다. 스포츠 스타가 꿈이라면 원하는 종목을 계속 연습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아이비리그 진학이 꿈이라면 공부를 즐기고, 타인을 배려하는 지도자의 덕목을 기르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다양한 활동에 자신을 노출시켜야 한다. 사람들이 인생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방법이나 이론적 지식이 부족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실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공부도 학습 방법을 몰라서 못할 수도 있지만 공부하는 습관을 제대로 기르지 못한 경우도 많다. 계획한 것을 한번 시도해 본 후 그만두는 학생이 많다. 2∼3번 해 본 후 포기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심지어 성공 직전까지 열심히 노력을 하다가 그만두는 안타까운 경우도 있다. 좋은 습관이 형성될 때까지, 관성의 법칙이 작용할 때까지 노력하면 비교적 쉽게 실천에 옮길 수 있게 된다. 공부도 관성의 법칙이 작용한다. 항공기는 이륙 때 가장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지만 일정 고도에 도달하면 연료 소비량이 최소화된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꿈도 계획을 거쳐 처음 실행으로 옮길 때 에너지가 가장 많이 든다. 하지만 일단 관성이 붙고 일정 궤도에 다다르면 최고의 효율을 발휘하게 된다.
 

미루지 않고 행동하는 습관 길러야
스페인의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 사라사테는 37년간 매일 14시간씩 바이올린을 연습했다.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는 손바닥에 피가 나도록 연습을 한 결과 프로 입문 5년 만에 최연소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 발명왕 에디슨은 전구를 발명하는 과정에서 수천 번의 실패를 했지만 계속 실험에 몰두해 최고의 발명가가 됐다. 민사고 졸업생 중에도 입학 때 성적이 낮았거나 편입생으로 들어왔다는 약점이 있었지만 이를 이겨내고 최고의 성적으로 졸업한 학생이 많다. 이들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절제하고 연습하는 좋은 습관이 있었다.
심리학 박사인 이민규씨가 제시한‘미루지 않고 행동하는 습관을 기르는 방법’을 소개한다. 첫째, 하기 싫은 일을 먼저 한다.둘째, 일정 기간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한다. 셋째, 완벽한 상황을 기다리지 말고 일단 시작한다. 마지막으로 실수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통해 배운다.

고문수 하나유학컨설팅 대표/전 민사고 영어과
수석 교사 / 02-539-5327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