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달아 높이곰 돋아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애염(愛染)의 바다에서 편지 올립니다….
낯선 첫 구절이 을희의 눈을 사로잡았다.
애염. 사랑을 탐하는 일에 물드는.탐애염착(貪愛染着)'을 가리키는 불교용어..번뇌'란 말로 흔히 표현된다.
.애염'은 또한.애염명왕(愛染明王)'의 약칭이기도 하다.중생의 애욕 번뇌가 그대로 깨달음임을 나타내는 불교의 여러 귀존(貴尊)중 하나다.붉은 몸매와 세개의 눈,여섯개의 팔을 지닌 이애염명왕은 후대에 내려와 연애의 가호신(加護神)으 로 신앙의 대상이 되어왔다.
…일본 고대가요.만엽집(萬葉集)'4천5백16수 중에서도 일본학자들이 지금껏 풀지 못했던 난해가(難解歌) 12수를 골라 풀었습니다.
이제야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만엽집은 우리 옛말로 우리 조상이 일본에서 읊은 우리 옛노래'라고.
우리 신라 향가처럼 한자로 쓰여져 있는 이두체(吏讀體) 노래요,한시(漢詩)는 한편도 없음을 재삼 확인했습니다.그리고 우리말로 해독한 결과 7세기 후반과 8세기초의 한.일 고대교류사가선히 떠오르는 데 새삼 놀랐습니다.
적나라(赤裸裸)한 사랑과 권력 투쟁의 무서운 이 노래묶음 앞에서 일찍이 왜땅으로 뻗어간 우리 조상들의 에너지에 감동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원고 보따리 묶어서 보내오니 출판하시든 말든 오로지 서여사님뜻에 맡깁니다.
온통 탐애의 일념으로 써온 글을 나무라셔도 좋고,한낱 휴지 조각으로 여기셔도 좋습니다.
글 쓰는 동안 행복했습니다….
큼직한 글씨의 달필(達筆) 편지에 한동안 멍했다.그가 무엇을말하고자 하는지 얼른 가늠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애염의 바다…'의 첫 구절서부터.행복했습니다'의 마지막 말마디까지 되읽었으나 여전히 불분명했다.
애욕으로 뒤범벅된.만엽집'풀이에 열중할 수 있어 그간 행복했었다는 뜻일텐데,어쩐지 그것만은 아닌 듯한 것은 을희의 오버센스인가. 얼떨떨한 느낌으로 편지를 접다가 또 한장의.추신(追伸)'이 눈에 띄었다.
…한 여인을 사모했었습니다.소년때 일이었습니다만,그 강렬한 인상은 지금껏 의식 밑바닥에 묻혀 있습니다.오래 전에 돌아간 그 분이 요즘 살아나온 것같은 착각을 이따금 느낍니다.망언(妄言)을 용서하십시오.핫하하….
.핫하하…'하는 나선생의 걸찍하고 낭랑한 웃음이 들려오는 듯했다. 이건 또 무엇을 뜻하는 쪽지인가.
사랑의 고백? 설마? 을희는 고개를 저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