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행정정보화 촉진시행계획-국세신고 안방서 PC로 해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앞으로는 사업자 면허를 얻기 위해 관공서를 이리저리 찾아다닐필요없이 한군데서 모든 서류가 발급되거나 안방에 앉아서 행정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정보화시대에 대비해 경쟁력을 높이고 열린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2000년까지 5년간 1조5천억원을 투입하는 행정정보화 촉진시행계획을 마련,이달말 이수성(李壽成)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정보화추진위원회에서 확정하기로 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모든 PC통신의 초기화면에 「열린정부」난을 마련,행정 각 부처 37개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5백40개정보를 「공공DB」「알림마당」「민원마당」등으로 나눠 국민들에게공개하고 국민들의 정책제안을 받기로 했다.
주민세.토지세.국세등 자료도 전산입력시켜 민원인들이 한 기관만 찾으면구비서류를 전산으로 조회해 그자리에서 민원을 종결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통관.특허출원.국세신고.조달업무등을 전자문서교환(EDI)시스템으로 대체,구비서류를 PC를 통해 제출하도록 할 계획이며 연간 1천5백만건에 달하는 행정문서의 30~50%를 전자서류로 대체할 계획이다.
이같은 행정정보화를 위해 현재 공무원 3명당 1대인 PC보급률을 2000년에는 1인 1대 비율로 높일 계획이다.
이원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