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여의도를 수도권 관광 중심지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요즘 관광적자가 25억달러라는 소식들이 전해지자 청와대 대책회의까지 열리면서 흑자 관광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볼수 있다.
나는 17년간 미국에서 한국으로 관광객을 송출해왔다.이 과정에서 국내 관광을 주도하는 정책 입안자중 실질적인 관광업 및 여행업무에 경험을 가진 사람이 없다는등 여러 문제점을 느껴왔다.실제 한국관광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많은 관 리들을 만나비원.민속촌.독립기념관등 한국을 상징하는 관광명소를 가보았느냐고 하면 십중팔구 가보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미국등은 한곳에서 2~3일 구경하며 먹고 쓸 수 있으나 국내관광지는 모든 곳이 하루에 슬쩍 둘러보게 되어있는 것도 큰 문제다.이 때문에 평소 한강을 끼고 태어난 천혜의 여의도를 외국인들이 이틀 내지 사흘간 즐기며 보낼 수 있는 한국수도권 관광의 중심지로 개발해 관광자원화하면 어떨까 하고 생각해왔다.
다음은 여의도 관광지화를 위한 본인의 아이디어들이다.
①여의도의 상징 63빌딩을 선진화해 전망대.수족관.아이맥스극장등에 외국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확보해 준다.②순복음교회와 협의해 세계 제일을 자랑하는 교회당을 개방한다.③국회의사당에 관광코스를 개발하고 국회 역사에 관한 전시장을 설 치한다.④KBS방송국의 공개홀 및 세트장을 관광코스에 넣는다.공개홀에서는상설무대를 2시간 간격으로 운영해 한국민속무용 및 현대무용.뮤직쇼등 고정 프로를 관광객에게 보여준다.세트장도 일부 관광코스화해 녹화과정등을 공개한다.⑤증권거래 소도 한국경제의 현실을 볼 수 있는 코스로 마련한다.
⑥광장의 차도를 지하화하고 광장을 개방하여 작은 세계를 만들어준다.이곳에 한국을 상징하는 거대한 한국탑 혹은 태극탑등을 만들어 한국땅을 밟는 모든 사람이 기념촬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중국의 천안문,미국의 자유의 여신상,프랑스의 개선문등과 같은 기능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광장의 전체 바닥에는 대형세계지도를 그리고 각국의 민속을 상징하는 민속물을 그려넣어 친밀감을 느끼도록 해준다면 금상첨화이겠다.⑦광장 주변으로 는 각국의 주문을 받아 작은 민속촌을 건설한다.⑧40여개국의 음식백화점을 설치하여 식사에 불편이 없도록 제공한다.⑨위의 코스를 다니는 무개차(관광용)를 운영한다.5분마다 2백~5백명을 나를수 있는 셔틀버스를 10대 운행한다.
⑩한강유람선을 국제화하여 대형 선박을 설치하고 식당.극장.객실.오락실.카지노등을 설치해 소비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같은 제안이 다소 생소하게 들리지 모르지만 본인의 오랜 경험에 의하면 세계적으로도 아름다운 강인 한강과 독특한 땅 여의도의 관광자원화야말로 국내 관광산업의 획기적 돌파구가 되어줄 수 있다고 확신한다.
유의상 前남가주 한인여행사협회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