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뉴스초점>美 DEC社 7천명 감원방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미국 디지털 이큅먼트는 지난 분기 개인용컴퓨터(PC)의 매출감소와 유럽 판매부진등 경영난으로 전체종업원 6만9백명의 12%인 7천명을 감원할 수밖에 없다고 2일 발표했다.
이 회사는 대대적 감원열풍이 불어닥치기 이전인 80년대 후반만 해도 종업원수가 12만5천명에 달했다.

<3일> 펩시콜라의 실세 「4인방」의 한 사람이었던 크리스토퍼 싱클레어(45)사장이 2일 갑자기 사퇴를 선언했다.
이 회사 음료.스낵부문 해외판매 총책임자인 그는 『과중한 업무을 견디지 못해서』라고 사퇴이유를 밝혔지만 주변에서는 인사불만 때문이라고 추측했다.후임에는 로저 엔리코 회장이 가장 신임하는 네 사람중 하나인 크레이그 웨더럽(50)사장 이 임명됐다. <3일> ***日 파생금융상품 감사법률 시행 일본 재무성은최근 18억달러의 손실을 낸 스미토모(住友)상사의 상품거래사고를 계기로 앞으로 일본기업의 파생금융상품 거래내용 공개와 이에대한 회계감사를 강화하는 내용의 법률을 시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4일.아시아판> ***애플컴퓨터 판매 50% 감소 애플컴퓨터가 여전히 부진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애플의 대표적 PC기종인 매킨토시의 지난 4,5월 미국내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50% 줄었다고 현지 조사기관인 컴퓨터 인텔리전스가 밝혔다.1천개 주요 컴퓨터판매업 소를 실사한 결과다.이는 지난 2.4분기 애플의 판매가 전년동기 대비 20% 가량 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당초 예상을 훨씬 밑도는 수준이다.

<4일.아시아판> ***데 비어스 금강석값 3%인상 세계 최대의 다이아몬드 카르텔을 주도하는 남아공의 데 비어스는 가공하지 않은 금강석 가격을 3% 인상하겠다고 발표했다.이는 중.고급 다이아몬드 보석제품 가격을 평균 7% 가량 올리는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이 회사 대변인이 말했다.
데 비어스는 전세계 다이아몬드 유통의 70%를 좌지우지하고 있다. <5일> ***대만 6월무역흑자 79%줄어 대만의 지난달 무역흑자는 5억2천8백만달러로 87년 10월 이후 월별 흑자규모로 최대치를 기록한 지난 5월보다 규모가 79% 줄었다.
전반적으로 대만의 올해 무역수지는 지난해보다 호전돼 연말까지 90억달러 흑자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

<9일.아시아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