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은 구술면접… 내용은 논술고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시사상식이 입시에서 당락의 주요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국제중학교 입시의 구술면접, 수도권 일부 특목고 전형, 주요 대학의 수시 구술면접에서 시사상식을 묻고 있다. 구술면접이 70%나 되는 대학도 있다. 대입 구술면접에서는 기본소양평가에서 시사상식을 묻기 때문에 최근 시사 쟁점을 중심으로 주제별 정리가 필요하다.

지구온난화 문제 정리할 필요

최근 주요 이슈를 구술면접 질문으로 정리해보면 ‘지구온난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대한 입장’ ‘상속세 폐지에 대한 견해’ ‘독도분쟁과 관련해 내가 대통령이라면 독도수호를 위해 어떤 조치를 하겠는가’‘금강산 관광객의 피살에 대한 의견’‘한미FTA에 대한 견해’‘금리가 경기·물가·부동산·주식에 미치는 영향’‘환율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등이다.

기후변화에 따른 지구온난화 문제는 인류의 생존과 직결된 세계적 이슈인 만큼 반드시 대비해야 한다. 지구온난화의 원인, 예상 결과, 해결방안 등에 대한 견해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한미FTA는 특목중·고 입시와 대입 구술면접에 나올 가능성이 크다. 입시 수준에 맞게 준비할 필요가 있다. 특목중·고 입시에서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나 한미FTA에 대한 찬성 혹은 반대의 논리적 근거에 초점을 맞추면 된다.

대입 수시모집에서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한미FTA를 연계하는 통합적 시각이 필요하다. 최근 경제문제도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 중요 이슈가 되고 있다.

금리·환율 개념도 정확하게 이해해야

언론에 하루도 빠짐없이 등장하는 금리·환율은 개념과 원리를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환율의 경우 환율상승은 원화의 평가절하이고, 환율하락은 원화의 평가절상이라는 점을 헷갈리지 않도록 이해해야 한다.

최근 한국경제에서 환율과 관련한 이슈는 환율상승, 즉 한국 화폐인 원화의 가치하락을 의미한다.

따라서 환율상승이 수입물가, 특히 원유를 포함한 수입원자재 가격을 높이는 부정적인 면이 있지만 전자제품이나 자동차 등을 외국에 수출하는 기업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반된 면을 알아야 한다.

금리·물가·환율·주식의 상관관계를 제대로 이해하면 큰 도움이 된다. 시사 이슈를 준비하면서 ‘내가 대통령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라는 내용도 함께 정리하면 금상첨화다.

구술면접은 단문의 논술시험을 치른다고 생각하고 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신문이나 잡지의 사설이나 칼럼을 꾸준히 읽고 자신만의 견해를 정리해보는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구술면접 진행방법에도 익숙해져야 하는 만큼 실제 시험상황에 맞춰 대비해야 한다.

프리미엄 김관종 기자
도움말=김기현 링구어학원 대표/051-862-0556/lingua-academy.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