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토탈재테크>이천 레미콘회사 과장 이명국씨-분야별분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李과장은 저축을 많이 하고 있다.하지만 몇가지 문제가 있다.
주택은행 청약예금에 현재 5백만원(청약 가능면적 전용면적 40.8평이상)을 예치하고 있는데 현재의 재산 및 가족상황을 고려할 때 너무 큰 평수에 해당하는 청약예금에 들고 있 는 것으로판단된다.
더욱이 李과장이 불입하고 있는 신재형저축도 주택 청약이 가능한 상품이므로 결국 청약 상품을 2중으로 들고 있는 셈이다.
세금우대 가족통장은 세후수익을 높일 수 있는 저축방법이나 세제가 바뀜에 따라 현재 신규 가입분에 대해서는 별다른 세제 혜택이 없다는 점도 유념할 대목이다.
보험은 당장은 부담이 되더라도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계속 유지하는게 좋다.보험은 특히 장기계약자를 우대해주는 장기유지 특별배당금이 있으므로 계약을 오래 유지할수록 수익이 높다.
현재 교육보험.암보험 등에 가입하고 있는데 아파트 대금 납입후에는 노후대책 마련의 일환으로 노후복지 연금에 가입하는게 좋을 것 같다.
李과장은 여유 돈이 없으므로 직접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 대신 안전하고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공모주 청약은 한번쯤 노려볼 만하다.증권금융 공모주청약의 경우 지난해 수익률이 27~33%정도로 금융기관저축 상품보다 높았다.
李과장의 어머니가 갖고 있는 전북김제군백구면의 논.밭은 가격이나 거래에 있어 답보 상태에 머무르고 있다.김제군의 토지가격동향을 보면 93년 4.97% 하락,94년 0.06% 하락,95년 0.14% 상승으로 95년 들어 침체에서 벗 어나는 모습이지만 회복 전망은 극히 미미한 상태다.
현재 백구면 논.밭 가운데 도로인접지역에 위치한 일부만이 거래가 되고 있다.백구면은 발전 기대감이 그리 크지 않은 편이다. 어머니가 살아있을 때 재산을 물려받게 되면 자식은 증여세를물게 된다.3천만원까지는 증여세를 물지 않지만 3천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10~40%를 문다.부동산 시가가 불분명할 때는 토지는 공시지가,건물은 과세시가표준액(지정 지역은 기준시가)을 기준으로 증여가액을 결정한다.
정리 고현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