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라, 가격비교 사이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상품을 구입하기 전 가격.기능 등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곳이 가격비교 사이트다. 하지만 가격비교 사이트들이 많다 보니 혼란스럽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소비자들도 적지 않다.

인터파크 이종규 팀장은 "검색 기능이 편리하고 정보의 업데이트가 빠르고 정확한 몇개 사이트만 검색하면 단순 가격비교는 쉽게 할 수 있다"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가격비교 사이트 중 다나와.에누리닷컴.오미 등 상위 5개 업체가 9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사이트의 경우 정보 업데이트가 늦거나 누락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어떻게 가격비교 사이트를 잘 활용할 수 있을까.

#1. 인기 상품 리스트를 활용하자

구입할 제품의 구체적인 모델을 정했다면 비교사이트를 이용해 판매처별로 가격을 비교할 수 있다. 하지만 품목만 정하고 모델을 결정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인기 상품 바로 가기'같은 코너를 활용하면 편리하다. 다른 소비자들이 어떤 물건을 선호하는지는 제품을 구입할 때 중요한 정보가 된다. 또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제품과 자신이 원하는 제품의 가격.사양을 비교할 수도 있다.

#2. 최종 구매가격을 비교하자

가격비교 사이트에는 대개 가격 순으로 상품이 정렬된다. 주의할 점은 이 가격은 판매가격 기준이라는 것이다.

할인쿠폰 제공이나 배송비 유무 등에 따라 실제 구입가격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가격정보를 얻었다면 실제 물건을 파는 인터넷쇼핑몰에 접속해 서로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깜짝 세일 또는 선착순 한정 판매 등 기획행사의 경우 가격비교 사이트에 제때 반영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도 주의해야 한다.

#3. 유사한 제품과도 비교하자

가격뿐 아니라 성능.기능 등도 꼼꼼히 따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구입할 제품의 모델을 결정했더라도 성능이 비슷한 다른 모델의 상품과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제품이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컴퓨터의 경우 용도와 제품 사양에 대한 비교가 반드시 필요하다. 멀티미디어용인지, 그래픽이나 동영상에 적합한 제품인지, 슬림PC인지를 따져보고 주변 기기 제공 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4. 제품 구입은 공인인증 마크가 있는 업체에서

제품 가격이 싸더라도 언제 문을 닫을지 모르는 소형 쇼핑몰을 선택했다면 상품이 배달될 때까지 불안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e-trust 인증마크나 정보통신협회 안전마크 등 공인기관에서 인증받은 사이트에서 구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실제로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검색되는 사이트 중 일부는 며칠 만에 사라지기도 한다.

최익재 기자

***화장품·카메라·AV…전문사이트 속속 등장

다양한 제품을 모두 다루는 포털형 가격비교사이트에 식상하다면 전문 가격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휴대전화의 경우 폰사와(www.phonesawa.co.kr).나와폰(www.nawaphone.com) 등이 있다. 빅베베(www.bigbebe.co.kr)는 아기를 키우는 젊은 주부들을 위해 기저귀.분유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화장품 전문 가격비교 사이트로는 코스코스트(www.coscost.com).할인점 간의 상품 가격을 비교하는 짠돌이닷컴(www.zandori.com)도 이용해볼 만하다. 디지털 가전.카메라 용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벅스타임(www.bugstime.com)에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특정 상품에 대해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활동하고 있는 동호회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디지털 카메라에 관심이 있다면 디시인사이드(www.dcinside.com) 등의 커뮤니티 사이트에 접속해 제품 및 구매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매니어급들이 모여 있는 동호회 사이트도 좋은 길잡이가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