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한국에서 왔습니다/한국사람입니다/건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1면

젊고 밝은 분위기의 호프집.여행은 즐겁지만 말도 안 통하는 나라에서 여기저기 다니는 건 피곤하다.가볍게 한잔하고 있자니 옆에 있던 일본 청년들이 뭐라고 말을 붙여 왔다.
「China?Korea?」 어쩌고 하는 걸 보니 우리들이 어디에서 왔느냐고 묻는 것 같다.그래서 한마디.「한국에서 왔소」(캉코쿠까라 키마시타),「한국인이요」(캉코쿠진데스).
일본 청년들,반가워서 자기들이 알고 있는 한국에 관한 한마디들을 쏟아내기 시작한다.한국의 유명인사,연예인이나 음식이름들이나열된다.관광지도 들먹여진다.김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식이지만 최근 일본에서도 큰 인기다.김치를 한 번도 먹어보지 못한 일본인은 아마 없을 것이다.일본의 김치는 일본인이 좋아하는 달착지근한 맛이 난다.한국인에게는 「뭔가 맨숭맨숭하고 김치 같지않아서」입에 안 맞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일본인들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정치적인 문제는 화제삼기를 꺼린다.일본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 연예인들은 한국의 이미지 홍보에 큰 역할을 하고 있고 인기도 높다.「감파이」!이 말은 발음도 비슷하고 맥주잔을 높이 들면서 말하니까 곧 알 수 있겠지.「건배!」란 말이다.말은 잘 안 통해도 이렇게 일본에서의 밤은 깊어만 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