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코치] 음주자의 간장 기능 보조제는?

중앙일보

입력

Q. 안녕하세요. 사정상 잦은 음주로 많은 피로를 느껴, 검사를 하였더니 병원 검사 이상이 없다고 나왔습니다. 의사에게 간장 기능에 도움이 되는 약을 처방하여 달라고 하였더니, 약 먹을 필요 없다고 하였으나, 본인은 많은 피로를 느낍니다. 물론 단주가 좋지만 사정상 .... 현재는 절주를 하고 있으면서 음주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간장 보호제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A. 의약품 복용이 필요없다면 질병은 없는 것이므로 너무 다행입니다

단, 간장은 몸 속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로 불릴 만큼 없어서는 것이기에 그 만큼 소생력이 뛰어나고 절반쯤 잘라내도 즉시 원상태로 기능이 회복되지만요.이렇게 튼튼하고 잘 견디기에 병이 악화되어도 여간해서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평소 건강관리가 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능한 음주회수와 음주량을 줄이시고 고른 영양섭취와 더불어 피로하지 않게 충분히 휴식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간세포 회복과 생성을 위해서는 질좋은 단백질이 필요한데요. 질 좋은 단백질과 간건강에 좋은 콜린이 풍부한 영양제는 스피루리나와 효모입니다. 스피루리나는 질 좋은 단백질과 더불어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근본적인 건강증진에도 좋은 알칼리성 자연식품이며 맥주효모 또한 메치오닌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체내 이용율이 높은 각종 비타민과 흡수율이 높은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더불어 자주 음주를 하시는 분들은 알콜분해시 레시틴 소모가 많으므로 레시틴은 음주전에 꼭 드시고 평소 공복에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도움말 : 김선용 약사

[헬스케어 핫이슈]

- "남자에겐 감마리놀렌산이 안좋은가요?"

- 콘돔을 200배 활용하는 방법

- 병균이 아니라 몸이 문제다

- [Food&Med] 마늘주사와 감초주사

- 참치 1주 내내 먹으면 '○○중독' 경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