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위기政局 새 돌파구-디니 총리지명에 리리貨.주가급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파리=高大勳특파원]오스카르 루이지 스칼파로 이탈리아 대통령은 13일 람베르토 디니(63)前재무장관을 신임 총리로 지명했다. 디니 장관의 총리 지명에 따라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총리의사임과 연정붕괴 등으로 혼미를 거듭하던 이탈리아 정국이 당분간안정을 되찾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하락세를 보이던 리라貨와 주식시장은 강세로 돌아섰다.
디니는 총리지명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새 정부는 정당으로부터 독립적인 인사들,즉 기술관료들로 구성될 것』이라고 밝히고▲경기회복과 실업률 감소를 위한 예산 개혁방안 마련▲연금제도 개선▲언론법 및 선거법 개정 등 4가지 목표에 중점 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외환시장에서는 디니의 총리지명 발표를 전후해 리라貨 가치가 마르크당 1천62.65리라에서 1천55리라로 급상승했으며 밀라노 주식시장도 금융계 출신 총리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1.
55% 올랐다.
디니 총리지명자는 국제통화기금(IMF)관리,이탈리아 중앙은행부총재,재무장관을 맡아온 전형적 기술관료로 당적을 갖고 있지 않다.그러나 베를루스코니 前총리가 이끄는 전진 이탈리아黨과 가까운 편이며 성향도 보수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 다.피렌체 태생인 그는 피렌체대학과 美미네소타.미시간대학 등에서 경제학을 공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