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마켓>딕슨스그룹 런던에 1호점 개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영국의 가전제품 판매체인인 딕슨스 그룹은 휴대전화와 위성TV시스템등 통신기기와 관련된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새로운 체인을 전국적으로 만들 계획이다.
딕슨스그룹은 지금까지 비즈니스 수요를 중심으로 급속히 보급돼온 이동통신과 컴퓨터통신이 이제는 일반소비자 사이로 널리 보급됨에 따라 영국에서는 처음으로 이같은 체인을 만들기로 했다.체인의 이름은「더 링」으로,런던교외의 킹스턴에 1호 점을 시험적으로 개설한데 이어 연말까지 런던주변에 3개의 점포를 내고 내년2월까지는 4개의 점포를 증설하는등 점차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더 링은 팩시밀리.휴대폰.전화등 통신기기등을 판매하면서 이들 기기와 관련된 정보제공및 서비스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딕슨스그룹은 특히 휴대폰의 경우 현재 영국내 이용자가 2백만명정도이나 오는 2000년까지는 영국인구의 30%에 달하는 1천4백만명정도가 이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휴대폰 판매및 서비스 제공에 치중한다는 복안이다.
○…일본 도쿄의 도큐백화점이 완구판매에 메이커의 희망소매가격과 백화점에서의 실제판매가격을 나란히 표시하는 2중가격표시제를도입했다.
도큐백화점은 지난달말부터 도쿄의 본점및 5개 직영점에서 취급하고 있는 5천여 완구제품중 절반이상을 메이커의 희망소매가격보다 20%전후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매장에 메이커의 희망소매가격과 실제판매가격을 동시에 표기했다 .
이는 할인판매를 보다 알기 쉽게해 고객을 유인하려는 전략이나도쿄의 백화점협회는 이를 자제하기로 방침을 결정했던 것으로 다른 백화점들의 대응이 주목된다.
***25개사중 13개사 영업이익 늘어 ○…미국의 경기회복세를 반영,미국 슈퍼마켓업계의 매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미국에서 발행되는「슈퍼마켓 뉴스」에 따르면 상위업체 25개사의 94년도 상반기 결산 결과 25개사중 13개사가 매출및 영업이익이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슈 퍼업계 최대 업체인 크로거(오하이오주)는 매출액이 7억2천만달러로 전년동기비 2.1% 늘어났고 영업이익은 3억5천6백50만달러로 전년동기비 12.7% 증가,슈퍼업계 1위자리를 고수했다.
또 상위 5사중 영업이익이 가장 신장된 업체는 세이브웨이(캘리포니아주)로 전년동기비 66% 증가한 2억6천4백만달러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柳秦權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