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핫라인>매직넘버 무엇이며 어떻게 산출하는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9면

▲프로야구 LG가 매직넘버 3을 남기고 있다 하는데 매직넘버는 무엇이고 어떻게 산출하는 것인지요.
-매직넘버는 정규리그 1위를 달리고 있는 팀이 자력으로 우승을 하기 위해 반드시 넘겨야 할 승리수를 말합니다.매직넘버는 1위팀이 승리하면 줄일수 있고 또 2위를 달리는 팀이 패해도 상대적으로 줄 수 있습니다.바꿔말해 2위팀이 남은 경기를 모두승리할 것으로 간주해 얻을 수 있는 승률보다 높은 수치를 내는데 필요한 최저승수라고 해도 좋습니다.
계산방법은 2위팀의 승수에 2위팀의 남은 게임수를 더해 나온수치에다 1위팀의 승수를 빼고난뒤 1을 더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한국과 일본에서는 무승부가 있기 때문에 무승부는 0.
5승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LG의 매직넘버를 계산해 보면 알기 쉽겠지요.LG는 7일 현재 76승43패를 기록하고 있고 2위인 태평양은 64승3무48패를 달리고 있습니다.따라서 태평양은 지금까지 1백15게임을 치렀으므로 남은 경기수 11에다 승수인 64를 더 하면 75란수치를 갖게 됩니다.그런데 태평양은 3무승부를 기록했으므로 75에다 1.5를 더해줍니다.76.5에 LG의 승수인 76를 빼면 0.5가 되고 여기에 1을 더하면 1.5가 나오므로 매직넘버는 「1」이 됩니다.
LG는 7경기를 남기고 있으므로 남은 경기에서 2할승률만 이루면 자력우승이 가능합니다.또 전패를 한다고 가정해도 태평양이남은 11경기에서 2패만 해도 우승이 이뤄지기 때문에 사실상 우승이 결정됐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LG가 끝까지 주전선수들을 투입하며 총력을 쏟고있는 이유는 선수들의 페이스를 유지시켜주기 위함입니다.
LG의 이광환감독은 『한국시리즈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느슨한 플레이를 하게 되면 플레이오프에서 선수들이 컨디션조절에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따라서 매경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