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예기 「F22」 개발에 주력/록히드사 “해외 공급은 계속”
레스 애스핀 미국 국방장관은 미국의 새 국방정책 발표에서 한국정부가 율곡사업으로 들여오기로한 미 공군의 주력기종인 F16기를 미 정부가 94회계연도 이후부터는 구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정부가 율곡사업에서 왜 FA18기를 취소하고 F16기를 도입했느냐가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우리로서는 미국정부의 구매취소가 무엇을 의미하느냐가 매우 궁금하다.
미국의 해군과 공군은 별도의 무기체제를 갖고 있고 따라서 기종을 선택하는 것도 각군의 특성에 따라 결정한다.
미 공군은 주로 장거리를 출동할 수 있고 속도가 빠른 전투기를 원하는 반면 항공모함을 이용하는 해군은 짧은 착륙거리를 고려하여 착륙할 때의 충격 등에 강한 전투기를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미 공군은 제너럴 다이내믹스가 생산한 F16을 채택한 반면 해군은 맥도널 더글러스의 FA18을 주력기로 사용해 왔다.
그러나 국방비를 절감해야 하는 미 행정부의 입장에서는 이렇게 각 군마다 다른 기종을 보유함으로써 중복된 개발·생산비용을 들일 것이 아니라 해·공군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전투기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게 됐다.
그러나 이러한 기종선정은 기술의 문제뿐 아니라 미국 군수산업의 정치와의 관계,그리고 고용효과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정된다.
이번에 제시한 새 전투기종은 해군의 경우 현재 주력기로 이용하고 있는 FA18을 변형한 FA18E 또는 FA18F였으며 공군의 경우는 이미 개발하고 있는 스텔스F22였다.
공군은 스텔스 F22의 경우 실전에 본격적으로 배치하려면 적어도 2000년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점 때문에 이 개발이 왼료되기 전까지는 F16을 계속 구매해 주기를 희망했다.
그러나 클린턴 행정부의 입장에서 공군의 비행단을 대폭 축소하고 이미 보유하고 있는 F16도 줄여야 할 마당에 기존의 F16을 구매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따라서 공군은 F22의 개발을 계속하도록 허용하는 대신 F16은 포기토록했고 해군의 경우는 FA18의 변형을 승인함으로써 공평한 조치를 취했다.
다만 한국을 포함하여 16개국이 주력기로 이용하고 있어 미 공군이 주력기를 F22로 바꿀 경우가 문제다.
제너럴 다이네믹스사를 금년 4월 흡수한 록히드사측에서는 『F16이 생산이 중단되는 것이 아니라 미 정부가 구매하지 않겠다는 뜻이며 따라서 현재 계약을 체결한 대만과 앞으로 곧 체결하게 될 사우디아라비아 등을 위해 F16은 계속 생산하게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미 공군은 F16을 버리고 F22로 옮아 갈 것이라는 얘기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91년 의회에서도 F16을 언제까지 생산하느냐가 논란이 됐으며 우리 정부도 이미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워싱턴=문창극특파원>워싱턴=문창극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