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 토론방] 입사전형 때 漢字시험 괜찮나 - 반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9면

▶한자만으로 중국인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나. 한자만 공부한다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 영어가 국제 공용어이므로 입사시험에서 영어 단어시험을 본다는 격이다.

▶천자문을 달달 외우고 일을 하면 기업체에서 업무 효율이 대폭 개선되나. 일부 무역이나 영업부서에만 해당되는 얘기일 것이다. 대부분은 큰 필요가 없는 것을 억지로 강요하는 건 아닌가.

▶대략 1천개의 한자를 읽는다. 그러나 중국에 갔을 때 간체자를 전혀 읽을 수 없었다. 중국에선 오히려 영어 열풍이 대단했다. 특히 대학생들의 영어 수준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뛰어났다.

▶세계인이 공통으로 알아야 하는 영어.컴퓨터를 배우는 데도 힘든 사람들에게 또 한자를 배우라는 건 비현실적이다. 필요한 사람만 열심히 한자를 배우면 된다.

▶한자를 모르면 국제 무대에서 뒤처진다고? 미국인.유럽인들은 한자를 잘 알아서 국제 무대에서 활개치고 있나.

▶중국이든 일본이든 유럽이든 세계 공용어인 영어로 얘기하면 문제가 없다. 중국인들도 해외 업무와 관련된 인력들은 영어를 잘한다.

▶중국과 일본에서 쓰는 한자는 우리가 아는 한자와 많이 다르다. 중국.일본과의 교역 때문에 한자를 배워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 교역 때문이라면 차라리 중국어와 일본어 시험을 보라.

▶우리는 해방 후부터 영어교육을 받아왔지만 아직도 국제화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 쓰기와 읽기, 단어 암기만 가르쳤기 때문이다. 한자 시험을 본다고 국제화가 되지는 않는다. 일어와 중국어 한마디 못하고 쓰고 읽을 줄만 알아서는 필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