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내면에서 소리치는 자신감, 이제는 꺼내야 할 때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상에서 만납시다’의 진행자로 낯이 익은 교육학 박사 손용규가 새로운 책을 냈다. (프롬북스 출간)이 바로 그 책이다.

“자신감은 노력과 준비에서 비롯됩니다.” 그는 강의 중 즐겨 이 말을 한다. 손용규 박사 자신의 삶과 이력에서 이 말의 의미는 고스란히 드러난다.

그는 부산의 한 공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삼성그룹에 고졸 사원으로 입사했다. 꿈이라고는 그저 소박한 월급쟁이로서 안락한 삶을 기대하는 정도가 전부였다. 이때만 해도 큰 꿈을 꾸기에 그는 아직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그러나 인생의 큰 전화점이 된 IMF를 계기로 그는 달라지기 시작했다. IMF는 거대 기업 삼성그룹의 자동차 사업에 피할 수 없는 타격을 주었다. 삼성은 자동차 사업 철수로 관련 인원을 감원해야만 했다. 그 명단에 손 박사의 이름도 함께 올랐고, 그에게는 두 가지 선택의 길이 주어졌다. 얼마간의 위로금을 받고 퇴사하느냐 아니면 자신이 일할 곳이 나타날 때까지 대기조에서 몇 달을 기다리느냐는 것이었다. 그는 인생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줄 아는 사람이었다.

그는 회사에 남는 것을 선택했고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장점을 살려 절망에 빠진 자신의 삶을 구원했다. 그리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새로운 꿈을 현실화하는데 성공했다. 그는 도전을 포기하지 않는 편을 택했다. 결국 그 해 회사는 그를 삼성전기 선정 '올해의 신지식인'으로 선정하고 임직원 육성 로드맵 구축을 맡겼다.
그 후 MBN TV에서 '정상에서 만납시다'를 진행했고, 자원봉사 커뮤니티 '밥넷 공동체', '사랑이 가득한 편지'가 모두 그의 작품이다.

손 박사 인생의 어느 시기에 만난 그의 멘토, 이내화 소장은 그에게 큰 가르침과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이 책은 주인공 ‘태산’이라는 인물을 통해 저자 자신의 삶을 반영한다. 지금의 꿈을 이룬 손용규가 있기까지 그를 다시 일어서게 한 힘, 자신감을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일깨워주고 있다. 준비가 없어서 대구 유니버시아드를 망쳤던 나이지리아 축구 대표팀의 이야기, 고양이가 무서워 호랑이가 되고 싶었던 생쥐의 이야기, 자연 환경이 좋은 태국에서는 되레 꿀을 모으지 않는 꿀벌의 이야기 등 다양한 사례를 담았다.

우화 형식으로 쉽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은 자신감에 이르는 7가지의 키워드로 준비, 상상, 위기, 선행, 모델, 만남, 자극과 즐거움을 들어서 풀었다. 자신의 내면에서 아우성치는 자신감을 스스로 끌어내지 못했다면 주변에서 들리는 격려의 들음에 귀 기울이기를 당부한다. 또 인생이라는 큰 경기 속에 위기는 작은 태클에 불과함을 잊지 않고 스스로를 믿고 자신감을 되찾고자 하는 노력은 온전히 자신의 몫임을 강조한다.

도서 : Shout! 자신감 _ The Winner Takes It All
저자 : 손용규 교육학 박사
기획 : 시니어C
출판 : 프롬북스
발행 : 2007년 6월 15일
분량 : 200쪽
정가 : 10,000원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