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최대 공업도시 몬테레이에 자리를 잡은 LG 냉장고 공장. 연간 120만대를 만들어내는 현지 근로자 2200여 명의 손놀림은 무척 날랬다. 기자가 최근 이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노무 담당 간부인 로멜 사마니에고는 1994년 NAFTA 체결 후 불어닥친 변화에 관한 일화를 하나 들려줬다. 음료수 생산업체인 펨사(FEMSA) 그룹 이야기다. 병 뚜껑을 만드는 파모사(Famosa)라는 계열사가 있었는데 펨사 그룹사들이 파모사 제품 전량을 받아줬다. 하지만 NAFTA 체결 후 상황이 확 달라졌다. 미국 제품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계열사들이 "값비싼 파모사 제품은 쓰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 느긋하게 영업해 온 파모사로선 청천벽력이었다. "파모사는 죽기살기로 비용 절감에 나서 살아남았다"는 사마니에고의 설명이다. NAFTA가 가져온 건 이 뿐만이 아니었다.
멕시코 최대 공업도시 몬테레이에 위치한 LG 전자 냉장고 공장에서 현지인 종업원들이 냉장고를 조립하고 있다. [레이노사=연합뉴스]
이 나라 최대 공업 도시 몬테레이는 이렇게 번성했다. 이 지역의 1인당 국민소득은 지난해 1만2000 달러다. 멕시코 평균 7000 달러를 훨씬 웃돈다. 차로 돌아보니 홈디포.월마트 같은 미국의 대표적 체인 점포 간판이 눈에 들어왔다. 번듯한 건물과 활기찬 거리는 미국 남부 도회지 같다. 일자리와 편의시설이 많아 1900년 인구 30만이던 것이 500만 명 대도시가 됐다.
미국 텍사스의 이달고 국경 검문소에 멕시코의 레이노사로 향하는 차들이 길게 늘어서 있다. 레이노사는 멕시코의 저렴한 노동력과 미국의 자본이 결합한 산업도시로 글로벌 기업들의 공장 150여개가 밀집해 있다. [레이노사=연합뉴스]
몬테레이.레이노사(멕시코)=남정호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