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을 단순화한 실속형 휴대전화가 나오면서 거의 돈을 안 내고 장만할 수 있는 공짜폰이 나돌고 있다. 하지만 이런 공짜폰은 신규 가입 고객이나 이동통신회사를 바꾸는 번호이동 고객에게 만 해당되는 얘기다. 이통사들이 새 고객 확보에만 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공짜폰 경쟁은 KTF가 3세대 휴대전화 서비스 가입자 확보를 위해 무선 인터넷 기능이 빠진 저가 단말기를 내놓자 SK텔레콤이 2세대 저가 단말기를 내놓으면서 촉발됐다.
이 과정에서 이통사들이 정보통신부에 신고한 보조금(고객이 단말기를 교체할 때 이통사가 지원해 주는 금액) 규정은 무시되고 있다. KTF와 SK텔레콤의 저가 단말기 출고 가격은 각각 30만원대 초반이다. 아무리 휴대전화를 오래 썼어도 월평균 사용액이 5만원을 넘지 못하면 보조금은 7만~15만원 수준이다. 그런데도 공짜폰이 나도는 것은 이통사나 단말기 제조업체가 판매대리점 등에 지급하는 판매장려금이 불법 보조금으로 쓰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통사들이 새 고객 확보에만 열을 올리다 보니 대리점과 판매점도 신규 고객 유치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며 "기존 고객은 상대적으로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짜폰이 늘면서 휴대전화를 싸게 장만할 수 있게 됐지만 계약서에 불필요한 부가 서비스를 오래 사용하도록 강제하는 등 각종 조건을 붙여 파는 경우도 많아 주의해야 한다.
이같이 단말기 시장이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이를 감독하는 통신위원회는 조사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통신위 관계자는 "3세대 서비스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보조금 제도도 바뀔 예정이라 시장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면서도 "시장이 지금보다 과열된다면 조사를 하는 게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김원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