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콜 성공의 가장 큰 이유는 장기적인 브랜드 전략을 실행한 데 있다. 일찍이 글로벌시장을 염두에 두고 전문 브랜드인 애니콜을 출시한 뒤 삼성에서 벗어나 점차 애니콜이라는 독자적 브랜드이미지를 확고하게 구축해 나갔다. 세계시장에서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부가가치를 높이려는 글로벌마케팅을 다각적으로 펼쳐나갔다. 국내시장에서 단말기 보조금이 폐지되면서 애니콜의 이러한 브랜드 관리는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규모의 경제 및 유통력, 기술경쟁력 등과 더불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당분간 애니콜의 브랜드 경쟁력 수위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 애니콜은 뮤직드라마 '애니모션' '애니클럽' 등에 이어 단편영화 '애니필름'을 선보이는 등 감성마케팅이 브랜드 경쟁력을 견고히 한 것으로 높은 점수를 얻었다.
김창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