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키우기] 2월 5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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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1면

②동북공정은 중국이 동북쪽 변경 지역의 역사와 현상을 연구하는 국가적 프로젝트입니다. 동북쪽 변경 지역이 어느 곳을 말하는지 지도에 표시해요.

③중국이 동북공정을 추진하는 사상적 배경과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요?

④중국의 의도대로 동북공정이 완성될 경우 우리의 과거 역사는 어떻게 바뀔지 1분 동안 설명하세요.

⑤중국 외에 일본과 러시아 등 주변 국가들이 우리 역사를 왜곡한 사례를 각각 세 가지 이상 들고 이를 바로잡으세요.

⑥중국.일본.러시아 외에 다른 나라에서 우리 역사를 왜곡한 사례를 5개국에서 한 가지씩만 찾아 정정하세요.

⑦우리 역사나 문화를 잘 모르는 외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들의 경우 오류가 많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한 가지만 찾고 시정을 요구하는 e-메일을 보내세요.

⑧미국 뉴욕 근교의 사립학교 '컨트리 데이스쿨'은 최근 일제시대의 역사를 왜곡한 '요코 이야기'를 교재로 채택했다 결국 열흘만에 뺐습니다. 이 학교 7학년 허보은(11.미국명 앨릭스 허)양이 학교에 사용 금지를 요청했다가 받아들이지 않자 등교를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관련 신문기사를 찾아 사건을 더 알아본 뒤 허양의 용기와 학교 측의 결단에 감사하는 편지를 써 보세요.

⑨카의 관점에서 볼 때 역사 왜곡이 우리 국민에게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요.

⑩내가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라면 학교의 역사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정책을 펼지 정리해요.

⑪외국의 우리 역사 왜곡의 심각성과 부작용을 짚은 뒤 나→학교→사회→국가 입장에서 각각 적절한 대응 방안을 1200자로 제시하세요.

※참고하세요=2007년 1월 24일자 14면(일제 역사 왜곡 '요코 이야기' 미국 학교 교재 채택 포기 늘어), 27일자 16면("중국 역사 왜곡 더 강화" ), 30일자 4면(동북공정 5년 완결…우리는 뭘 했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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