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아이 넷 낳고도 처녀 몸매 ② 박묘행씨의 허리 라인 만들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아이 넷을 출산한 박묘행 체형운동사(41. 본지 11월 6일자 건강섹션에 골반 교정운동 소개)도 한때 캥거루를 연상하는 몸매로 고민한 적이 있다.

"첫 아이를 출산하고 우연히 거울로 제 몸매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여섯 살 때부터 결혼 전까지 무용을 했기 때문에 몸매에는 자신이 있었지요. 그런데 거울에 비친 제 모습은 단순히 살이 찐 정도가 아니라 그냥 남의 몸을 보는 느낌이었어요." 짜임새 없이 헐렁헐렁하게 풀어진 데다 S라인은 흔적도 없고, O자형 몸매가 돼 있었다는 것. 24세 때 첫아이를 낳은 뒤 잰 몸무게는 평상시보다 10㎏이 많은 56㎏이나 됐다는 것.

왜 출산하고 나면 갑자기 살이 찔까.

이유는 간단하다. 조물주가 양육을 위한 몸매로 몸을 리모델링하기 때문이다. 여기저기 지방을 쌓아놓아 혹시 닥칠지 모를 기아에 대비토록 한 것. 여기에 우리네 산후조리 문화가 복부비만을 부추긴다. 산모와 모유 먹는 아기를 위한답시고 고지방.고칼로리 음식을 먹고, 오랜 기간 바깥출입조차 못해 심한 운동부족 현상이 나타난다. 근육이 풀어져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니 출산 뒤 살 찌는 체질로 바뀌는 것이다.

박 운동사가 먼저 시작한 것은 가볍게 걷기로 열량을 소모하면서 스트레칭을 통해 굳은 근골격계를 이완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정도로는 예전 몸매로 돌아가기 힘들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근육을 동시에 키우는 운동법이 필요했어요. 특히 아기 때문에 외출을 많이 할 수 없는 주부에겐 실내 운동이 매우 중요하죠. 여기에 출산으로 변형된 체형까지 바로잡을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그의 운동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는 스트레칭 강도가 매우 높다는 것. 특히 어깨.옆구리.등과 같이 주부들이 평소 사용하지 않는 부위의 긴장도가 높다. 스트레칭과 함께 유산소 운동효과도 나타난다.

둘째는 큰 근육들이 모두 동원된다는 것이다. 흉근.복근.대퇴근 등 큰 근육일수록 에너지 소모가 많다. 복부를 감싸고 있는 지방을 걷어내고, 근육이 드러나면서 감춰졌던 허리 라인이 살아난다.

셋째는 비틀린 동작이 많다. 인대와 힘줄을 골고루 발달시켜 골격의 가동범위를 넓히고, 스포츠 손상을 줄인다. 박 운동사 자신도 출산 후 운동을 처음 시작하다 다리를 심하게 다친 적이 있다.

넷째는 좌우 균형적으로 체형 발달을 유도한다.

박운동사는 "견비통.요통.두통 등 주부에게 많은 질환 대부분이 자세가 나쁘고, 신체가 불균형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 운동을 좌우 교대로 하다 보면 몸이 어느 쪽으로 기울고, 어느 쪽의 유연성이 떨어졌는지 알 수 있다.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체형 교정의 첫 걸음이다" 고 말했다.

고종관 기자

①하늘 찌르기

▶동작: 결가부좌를 하고 한 손은 하늘을 찌를 듯 위로, 반대 손은 팔꿈치를 아래로 향해 땅에 닿게 한다.

▶효과: 옆구리 비만해소와 예방, 허리관절강화. 어깨를 반듯하게 만들며 옆구리 선을 살려준다.

②엇갈린 U자 만들기

▶동작: 엎드린 상태에서 한쪽 팔을 뒤로 뻗어 반대쪽 발끝을 잡고 상체와 하체를 들어올린다. 손에 힘을 주면서 3초 동안 최대한 이완시키고, 5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좌우로 번갈아 시행.

▶효과: 복부.등 비만을 동시에 해소. 앞쪽 허벅지를 탄력있게 만들고, 장이 처지는 것을 방지해 아랫배가 들어간다.

③ 서서 ㄱ자 만들기

▶동작: 양발을 약간 넓게 벌리고 한쪽으로 상체를 기울인다. 기우는 쪽 팔을 쭉 펴서 발목을 잡고, 반대 팔은 귀에 붙여 굽히며 하중을 싣는다.
▶효과: 옆구리 비만을 해소하고, 자연스러운 허리 라인을 만든다. 골반 교정에도 효과적이다.

④ 코브라 자세

▶동작: 엎드린 상태에서 두 손을 뒤에서 깍지 끼고, 상체를 들어올린다. 가슴 라인에서 목으로 자연스럽게 선이 이어지도록 고개를 젖힌다.
▶효과: 어깨를 반듯하게 만들며, 주부들에게 빈약한 등 근육과 복근을 강화, 균형 잡힌 허리 라인을 만든다.

⑤ A자 만들기

▶동작: 누운 자세에서 한쪽 팔을 뻗어 들어올린 반대쪽 다리에 터치한다. 이때 허리를 구부려 복근이 긴장하도록 한다.
▶효과: 복근을 강화해 복부 비만을 해소한다. 흉근과 아래쪽 대퇴근육까지 골고루 균형있게 발달시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