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산학연 통해 극지 운항선박 기술 확보 나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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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과 극지연구소, 인하대, 인하공업전문대의 협약식.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과 극지연구소, 인하대, 인하공업전문대의 협약식.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이 산학연 협력을 통해 극지 운항 선박 관련 기술 확보에 나선다.

대우조선해양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인하대·인하공업전문대와 '인공위성을 활용한 극지 운항 공동 연구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과 극지연구소, 인하대, 인하공업전문대는 공동 협의체를 구성해 향후 3년간 인공위성을 활용한 극지 운항과 항로 관련 기술력 확보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극지 운항 선박과 해양구조물 관련 건조·설계 경험을 토대로 기술력과 노하우를 제공하고, 극지연구소는 극지 환경 기반 원격 탐사기술 등 다양한 연구 결과를 접목시킬 예정이다. 인하대와 인하공업전문대는 공동 기술에 필요한 인력과 자료, 장비 등을 공유하며 산학협력단을 지원한다.

대우조선해양은 북극해 운항이 가능한 쇄빙 LNG 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건조했던 경험이 있다. 박 조선소장은 "극지 연구 분야에 있어 국내 최고 전문기관 간의 협업인 만큼 세계적 수준의 극지 운항 선박 기술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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