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영어교육 '교육 연극' 알고 계시나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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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가정보다 우선하는 전형적인 비즈니스맨, 소위 '나쁜 아빠' 캐릭터를 그릴 때 할리우드 영화에서 흔히 등장하는 것이 어린 학생들의 연극 발표회다. 이 행사는 단순히 학부모와 함께 즐기는 흥겨운 퍼포먼스 이상의 의미가 있다. 연극이라는 수단을 통해 의도한 교육 목적을 달성하고자 영국과 미국의 교육 전문가들이 오랫동안 다듬고 발전시켜온 교육 철학과 방법론이 녹아 있다.

앞으로 3회에 걸쳐 교육 연극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아이들의 영어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 교육을 위한 연극, 연극을 통한 교육

교육 연극은 'Education Drama' 또는 'Drama in Education'이라고 불리며, 1960년대 영국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교육학과 연극이 통합된 프로그램이다. 연극학의 이론과 기법들을 어린이 교육에 맞게 교육학 이론과 접목한 것으로 연극을 통한 표현력, 언어소통 능력, 설득력, 감정표현과 사회화 교육 등을 익히도록 하고 있다.

공연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적인 연극과는 달리 연극 행위자와 감상자가 구분되지 않는다. 전문적인 연극 기술은 중요하지 않다. 참여자가 자유로이 자신의 창의력을 표현하는 과정 중심의 연극이다. 공연 자체가 목표라기보다 공연이 끝난 뒤 토의, 수정, 재공연을 반복하며 그 과정과 이후의 행동변화에 중점을 둔다.

▶ 선진국에선 검증된 방법론

시작은 1900년대 초 미국과 영국에서였다. 다양한 시도와 발전 과정을 거쳐 1960년에 이르러 교육 연극이 독립 교과목으로 편성됐고, 교육연극론도 독립적인 학문으로 자리 잡았다. 1950년대 중반 이미 세계 18개국에서 '교육연극'을 독립 교과목으로 개설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현재 미국에서만 200개 이상의 대학교에 독립 교과목이 개설돼 매년 4000명 이상의 드라마 교사가 배출되고 있다. 영국.미국은 물론 캐나다.프랑스.독일.호주.스위스 등 선진국에서 어린이들의 통합 교육을 위한 유력한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 창의력 사회성 교과학습에 두루 효과

교육 연극의 효과는 크게 창의력 신장, 사회성 발달, 교과 학습 향상 등 세 가지로 구분한다.

줄거리와 대사. 연기.상대 배역은 물론 어떤 경우 애드립과 관객까지 신경 써야 하는 '어른스런 놀이'를 준비하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또 다른 나' '나와 다른 타인'을 생각하게 되고, 주어진 것 이상의 새 것을 만드는 창작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 한국은 아직 전문인력 부족

한국에서는 교육연극에 관한 논의가 1970년대 후반부터 시작됐고 1990년대 본격적으로 확산.심화됐다.

교육연극은 영어 교육을 시작으로 국어과 교육으로, 초등 교육에서 중등 교육으로 수용되면서 창의력 향상과 언어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매체로 자리잡았다. 이어 도덕과와 사회과 등에 수용되면서 생활 태도와 사회 의식, 민주 의식을 성숙시키는 매체로 위치를 확고히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엄밀히 보면 유치원이나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을 위해 실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훌륭한 방법론인 것은 알지만 전문 교육인력이 절대 부족할 뿐 아니라 제도권 교육 현장에서 긴 안목으로 뚝심 있게 적용하기가 간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 김종범(㈜에이콘에듀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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