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 come, easy go.'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 쉽게 다가온 배우는 쉽게 잊어진다. 현빈은 벌써 데뷔 3년차다. 자신의 색깔을 확실히 찾은 현빈이란 배우의 달콤한 선율. 순정만화 속 주인공 같은 얼굴로, 스물다섯의 진심으로 천천히 노래하듯이, 안단테 칸타빌레. photographed by 조 열 희
촬영 시작 1시간 전, 어두컴컴한 스튜디오 한쪽 공간을 메우고 성큼 들어선 그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키가 컸다. 그리고 " 안녕하세요 "로 첫인사를 시작한 그의 목소리는 스피커 필터를 통해 걸러지던 브라운관 속 그것보다 한층 더 낮고 울림 있는 바리톤의 음색이었다. 진심이 담긴 눈빛, 담백한 인사말, 예의바른 제스처와 성실함, 겸손이 묻어나는 말투. 그것으로 충분했다.
사실 그를 처음 발견한 건 <내 이름은 김삼순>이 아니라 <논스톱4>에서 한예슬이 짝사랑하는 역으로 나왔을 때부터였다. 그 후, 각 영화와 CF 등에서 그를 찾았다. 이 남자, 꽤 매력적이다. 차이코프스키의 '안단테 칸타빌레'를 떠올리게 만드는, 친숙하면서도 느리고 진중한 그와의 사진 촬영 작업은 그렇게 시작됐다.논스톱4>내>
나이에 비해 성숙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는 현빈. 하는 말투나 생각이나 그런 것들이 그렇게 보이는 모양이다. 하지만 이번 촬영에선 소년에서 이제 막 청년이 된 듯한 느낌을 주고 싶었다. 아직 소년 같은 미소. 미소년의 웃음을 간직한 현빈에게 그런 느낌을 살려주는 촬영을 벌써부터 하고 싶었었다.
그것도 그럴 것이 올 초에 현빈과 작업한 <홍콩 지 에스콰이어>에서 매료된 컬러를 발견한 일이 있었다.홍콩>
촬영 중에 Deep Shadow 부분 중에서 완전한 블랙 톤이 아닌 조명에 따라, 반사에 따라서 특이한 피부 톤을 발견한 일이 있었는데, 그 중요한 발견에 현빈과 함께하는 작업이라 더 뜻 깊었었다.
그때도, 그리고 지금도 그러하듯이, 사진작업에 있어서 작가와 배우에 미묘한 감성차를 서로 즐길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
나는 감히 말한다.
"작가와 배우 간에 서로 미묘한 심리적인 감성 싸움이 사진에 묻어 나오고, 배우에 또 다른 내면적인 모습이 표출되는 것이다. 사진을 내 안에 가두려 하지 않고, 내 안에서 숨 쉬게 하고 싶습니다. 비록 정지된 화면일지라도 살아있는 그 시간을 그대로 옮겨오고 싶은 그런 욕심이 있다. 그래야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도 그 감동을 전달 할 수 있으니까요. 내가 만난 수많은 사람들과 아름다운 풍광들 속에 나는 언제나 존재하는 마음으로 사진을 찍습니다. 그것이 살아있는 사진을 찍으려 노력하는 내 마음이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