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어버이날, 예방접종 예약 챙겨주세요"

중앙일보

입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오종택 기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오종택 기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어버이날을 맞아 자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을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장인 정 청장은 어버이날인 8일 세종특별자치시 아름동의 남세종 종합청소년센터를 방문해 봉사활동을 했다. 75세 이상의 예방접종을 하는 곳이다.

정 청장은 접종을 받으러 온 노인들의 문진표 작성을 돕고 접종과정 중 불편한 점이 없는지 살폈다. 또 예진실, 접종실, 이상 반응 관찰공간 등을 둘러보고 현장 근무자와 인사했다.

정 청장은 "어르신들은 상대적으로 사망률이 높아 예방접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면서 "이번 어버이날에는 자녀들이 어르신 예방접종 예약부터 적극적으로 챙겨달라"고 했다.

국내에서 발생한 60대 이상 코로나19 환자는 전체 환자의 27% 정도지만, 60대 이상 사망자는 전체의 95% 이상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60대 이상의 경우 치명률이 높지만, 예방접종을 할 경우 1차 접종만으로 87%가량의 감염 예방 효과가 확인돼 어르신들의 예방접종은 매우 중요하다"고 알렸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일정.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일정.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60세 이상 예방접종 사전예약은 다음 달 3일까지다. 연령대별로 예약 시작일이 다른데 70~74세는 지난 6일부터 예약을 받기 시작했고 65~69세는 10일부터, 60~64세는 13일부터 예약을 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 사전예약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이 가장 빠르고, 전화를 통해서도 할 수 있다. 자녀가 부모의 접종을 예약만 해주고자 할 땐 자녀 본인 인증만으로 대리예약이 가능하다.

문현경 기자 moon.h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