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이렇지요] 살빼는 기간 적어도 1년은 잡아야

중앙일보

입력

몸짱 열풍과 함께 살빼기가 또다시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살이 찌면 만성병 위험이 높아지고 심리적으로도 위축되기 때문에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문제는 뚱뚱한 사람이 살빼기에 성공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거지요.

가장 큰 이유는 성급함입니다.뚱뚱한 몸매는 하루 아침에 만들어진 게 아닙니다. 짧아도 1 년, 길 땐 몇 년에 걸쳐 살이 찌고 또 그 체중을 유지합니다. 그러다 어느날 '살을 빼야겠다'며 한 두 달만에 목표 달성을 꿈꿉니다. 그러다보니 단식이나 사우나 혹은 시판되는 초(超)저열량 다이어트 식품(통상 400~500㎉)에 의존하게 됩니다.

이런 방법들은 단기간에 체중을 감량하는 효과는 있습니다. 하지만 살빼기 성공의 궁극적 목표는 '빠진 체중을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 굶다시피 체중을 빼다보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위해 꼭 필요한 에너지 소모량인 '기초대사량'이 감소합니다. 또한 굶어서 살을 뺄 땐 지방뿐 아니라 기초대사량 소모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도 함께 줄어 기초대사량은 더욱 감소합니다.

살빼기 실패의 두 번째 요인은 활동량이 적다는 것입니다. 살빼기에 성공하려면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늘리고 운동을 통해 근육량도 증가시켜 기초대사량을 늘려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체중 감량에 성공하려면 나쁜 식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달고 기름진 음식을 계속 먹으면서 양만 줄이는 사람, 식사량은 적지만 군것질을 못 참는 사람, 음식을 몰아 먹는 사람은 결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살빼기 다이어트에 성공할까요?

우선 목표 체중에 도달하는 기간을 적어도 1년 정도로 길게 잡아야 합니다. 그런 뒤 군것질 안 하기,패스트푸드 안 먹기, 야식 안 하기 등을 통해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하루 10~20%씩 적게 먹는 식습관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매일 하루 1시간씩 조금 힘든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필수 요건입니다. 이렇게 목표 체중에 도달한 뒤 그때부터 운동을 계속하면서 먹는 양을 조금씩 늘려가면 줄어든 체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