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중심을 세우자 '코' 성형술

중앙일보

입력

눈이 얼굴의 아름다움을 세우는 지표가 된다면 코는 사람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짓는 중요 요소가 된다.

오똑하고 날렵한 콧날은 세련됨은 물론 얼굴의 형까지도 바꾸어 주는 듯한 착시를 일으키므로 도회적인 이미지를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 오똑한 콧날, 도회적인 이미지 만들어

코성형수술은 크게 콧대부위만 낮아 높이는 경우,콧대부터 코끝까지 전체적으로 코가 낮고 작은 경우, 서양인처럼 콧망울이 크고 콧대가 튀어올라온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물론 코모양에 따라 각기 다른 완벽한 교정술을 시행하며 이와 동시에 콧볼교정과 과다하게 들어가거나 나온 코지주교정을 동시에 시행할 수 있다.

코 성형의 경우 보통 4~5일후면 외출에 큰 지장을 받지 않는다. 또한 무통마취를 통해 통증 없이 시술이 가능하므로 부담 없이 세련된 이미지를 만들수 있게 되었다.

◇ 수술전 고려사항

코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그 사람의 코와 이마와의 관계, 양미간 사이의 거리, 코 자체의 길이와 입술과의 각도, 입술에서 턱으로 내려오는 선의 각 등을 면밀히 살펴서 결정해야 한다.

코수술은 얼굴의 다른 부위와 조화를 신중하게 고려해야만 한다. 무턱대고 코를 높여버리면 얼굴이 억세보이고 부자연스러워지기 쉽기 때문이다.

코를 높이는 재료로는 실리콘과, 자기뼈, 연골, 고어텍스 등이 있다. 대부분 콧대를 세워주는 것은 실리콘으로 실리콘은 점점 개발되고 품질이 좋아지고 있으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실리콘은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워서 코를 높여도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모양이 나온다. 또한 수술후 감촉도 좋아서 본인들의 만족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 코수술의 종류

미간 사이가 낮은 코

코는 얼굴의 중앙에 위치한 돌출된 구조물로 코가 납작하면 얼굴의 입체감이 떨어져 얼굴이 넓어보이고 커보이게 된다. 이때는 실리콘을 이용하여 코에 맞게 디자인하여 높여준다면 수술후 입체감이 생기고 얼굴도 작아보이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워낙 코가 낮은 사람들은 무리하게 높은 코를 원하는데 코가 낮을수록 늘어날 수 있는 피부의 조직이 많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측면의 아름다움을 생각해야 한다.

긴코

얼굴 전체에서 이마가 1/3, 눈썹에서 코끝까지 1/3, 인중에서 턱까지가 1/3정도의 비율이 미인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코가 길면 얼굴의 균형이 깨지는 것은 물론 코끝 또한 내려앉아 나이가 실제보다 더 들어보이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때는 코끝의 연골을 부드럽고 날렵하게 잘 다듬어주고 높여주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콧대를 높이는 수술과는 달리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 경우이므로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연골을 잘라내고 다듬어준다면 얼굴의 균형이 잡혀 예전보다 인상이 환하게 바뀔 수 있다.

콧볼이 넓고 무뚝한 코

코 수술중 가장 힘들고 어려운 수술 중의 하나가 흑인코처럼 펑퍼짐하면서도 코뼈까지 퍼져있고 살집이 많은 경우이다. 이때는 미간 사이의 코뼈를 골절해서 수정하고 필요 이상으로 나온 뼈를 깍아주어야 한다.

그러면서 뭉뚝하게 내려온 콧망울은 연골의 일부를 제거하고 모아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또한 코의 날개가 넓다면 일부의 조직을 절개한 후 콧구멍의 모양을 만들어 봉합하여 주는 수술도 함께 병행할 수 있다.

또한 코의 모양을 전체적으로 바꾸는 것이기에 의사와 환자와의 사이에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며 환자는 기대 이상의 환상을 갖는 것은 위험하다.

매부리코

매부리코는 콧등이 불룩하게 솟아있고 보편적으로 코가 길고 높으며 옆모습의 경우 굴곡이 심하며 코끝이 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 경우 콧잔등의 튀어나온 뼈를 깍아주고 코끝까지 내려온 비중격 연골을 제거하여 처진 코끝을 교정하여 주면 된다. 뼈를 갈아내거나 잘라내면 콧등이 펑퍼짐하게 넓어지므로 이때는 아주 얇은 실리콘을 삽입하여 교정해 주면 수술후 다시 뼈가 자라거나 펑퍼짐하게 퍼지는 코의 모습을 보다 매끄럽게 교정해 줄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