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흡입술의 효과, 직접 받아보니…

중앙일보

입력

안녕하세요? 닥터진 비만클리닉입니다. 비만 환자를 치료해 오면서, 치료의 깊이를 더하는데, 저에게 큰 도움이 된 것은 실제로 저도 심한 비만 환자였다는 것입니다.

전문의를 취득할 무렵인 불과 4년 전만 해도 저는 98kg의 고도 비만으로 심각한 동반증상으로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무릎 관절의 통증이 있어서 운동 능력도 많이 감소되어 있었고,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고, 가끔씩 왼쪽 가슴이 찌르듯 아픈 증상으로 심장내과 치료도 받았었습니다.

◇ 비만환자에서 비만치료 전문의가 되기까지

외모적으로 과장님보다 더 나이 많아 보인다는 등의 얘기를 들을 때면, 스트레스를 받곤 했습니다. 마침내 저는 각오를 하고 식이와 운동을 기본으로 하면서, 서서히 저를 바꾸어가는 행동치료를 스스로에게 시행하여 날씬한 습관을 습득하였습니다.

저를 치료하기 위해서, 연구를 해오던 것이 계기가 되어 오늘날 비만 전문 클리닉의 원장까지 되게 된 동기가 된 것은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저의 감량은 아주 서서히 이루어져, 한달에 약 3킬로씩 1년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결국 체중감량 24Kg에 성공했습니다. 몸은 매우 가벼워 졌고, 운동능력의 향상으로 6km도 지속적으로 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어려서부터 내 복부에 자리 잡고 있었던 배꼽 주변의 통통한 살은 절대로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흡입술을 받아보기로 결심했습니다.

◇ 복부주위의 살빼기 위해 흡입술 결심

유학중에 지방흡입술 권위자로부터 흡입술을 배울 때, 환자에 따라 어떤 분은 전혀 고통이 없다고 하시고 어떤 분은 두려움 때문인지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도 있고 해서, 시술받는 것이 어느 정도 고통인지, 환자의 고통을 공감해 보고도 싶었고, 시술의 안정성을 스스로 체험 해 보고도 싶어서, 겸사겸사 스스로 수술을 받기로 한 것입니다.

지방흡입의 대상인 지방층은 심층, 중간층, 표피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중간층과 심충부분은 지방에 신경과 혈관 분포가 다른 조직에 비해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시술의 느낌은 안마기로 배를 두드리는 기분

이 부분이 주로 흡입대상이 되며, 시술시 부분마취를 더하게 되면 거의 출혈이나 고통은 없게 됩니다. 실제로 시술시 통증을 받아본 경험을 간단히 설명 드린다면, 안마기로 배를 살살 두드리는 느낌이었습니다.

간혹 신경이 많이 모인 곳을 건드릴 때면 약간 따끔거리는 느낌이 있었지만 왠지 먼 곳에서 느껴지는 둔한 감각 같은 것이었습니다. 때로는 약간 간지러운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수술은 잘되었고 전 평평한 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지방흡입술은 저와 같이 체중감량을 식이와 운동으로 어느 정도 시행하고 나서, 해결되지 않는 부분 비만을 지방 흡입 조각술로 해결해 드리는 것이 원칙이나, 여러 번의 다이어트의 실패로 체중감량의 새로운 동기를 찾기 어렵고 심리적, 육체적으로 감량이 힘든 지경에 빠지신 경우, 지방 흡입술로 어느 정도 몸매를 잡아드린 후 체중감량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 지방흡입술로 몸매에 대한 자신감 생겨

이렇게 되면 몸매 뿐 아니라, 심리적인 자신감이 생길 수 있고, 이것이 동기가 되어 전체 체중 감량도 적극적으로 하게 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흡입술을 원한다고 모두 수술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비만은 우선 피하지방이 싸인 피하지방형 비만인지, 내장지방이 싸인 내장지방형 비만인지 구별을 해야 합니다.

피하지방의 축적인 경우 지방흡입술이 문제해결의 지름길이지만, 내장 지방의 축적인 경우는 불행이도 수술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내장지방은 건강에도 더 많이 해로운 것으로 되어있어서, 일단 진단을 정확히 받으신 후 식이와 운동을 중심으로 치료해야 하겠습니다.

◇ 수술후 바로 걸어서 집으로 퇴원

수술 후에 입원해야하냐고 물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저의 경우도 수술 후 바로 걸어서 집에 갔고, 그날 병원 당직도 섰었습니다.

심한 운동을 제외한 모든 일상생활은 수술 직후부터 가능했으며, 오히려 빠른 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운동하려 노력했습니다.

간단한 샤워는 수술 후 다음날부터 가능 했으며, 입욕은 3 mm의 흡입 부 봉합부위가 막힌 3~4일부터 시행했습니다. 수술 후 딱딱해지고 뭉치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것은 제거된 지방 부분을 치유하기위한 자연 반응이며, 이런 현상은 수술 후 약 1달 후 거의 다 사라졌으며, 수술부위도 부드러워졌습니다. 그 후로도 6개월까지는 지속적으로 흡수되어 더욱 팽팽한 복부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방 흡입 조각술의 과정을 간략히 설명 드렸습니다.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