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정부 보증 없는 코인, 경제적 가치 부여될까?

Join:D

입력

[출처: 셔터스톡]

[aha! 블록체인]Q>정부 기관이 아닌 일반기업체 또는 개발팀이 발행하는 채굴형 또는 발행형 코인에 어떻게 경제적 가치가 부여되나요? 비트코인, 이더리움, XRP등 수많은 가상화폐들이 몇 년 전부터 거래소 또는 P2P방식으로 거래가 되어왔습니다. 최근에는 실생활에서도 코인별로 각 나라의 법정화폐의 가치가 부여되어 물건 또는 서비스 결제 수단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법정화폐들은 정부에서 발행하고 정부가 담보하는데 정부가 아닌 일반기업체나 개인단체가 발행하는 암호화폐는 경제적 가치를 누가 어떻게 부여하나요.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현재의 암호화폐는 대부분이 정부에서 발행한 것이 아니라 일반기업체나 개인단체가 발행된 암호화폐입니다. 이러한 암호화폐의 경제가치를 측정하는 자는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발행된 암호화폐에 대한 발행사/재단의 신뢰성과 사업성 등을 바탕으로 미래가치에 대해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행된 암호화폐가 거래소 상장이 되어 그 미래가치에 맞는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의 매매로 가치(가격)이 결정됩니다.

문제는 공급은 항상 있는데 수요는 그렇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것은 일종의 상품으로 인식되어 투자 목적의 수요가 있지만, 마이너한 알트코인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투자 목적의 수요보다는 단순 투기 수요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코인들의 미래는 가치가 0으로 수렴하고 있습니다. 결국 말씀하신대로 정부/국가에서 발행된 암호화폐가 아니기 때문에 미래가치를 보고 투자를 할 수 있지만,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리스크 또한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블록체인 지식 커머스 플랫폼 ‘아하(Aha)’ 블록체인 분야 Q&A 가운데 '나챨리'님의 질문과 '이더리움’님, ‘에어드랍가즈앗’님의 답변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원문: https://www.a-ha.io/questions/46908f49a5e2cc5a9b7ebdde33adca2b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