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피임-페서리

중앙일보

입력

살정제와 함께 페서리는 여성이 이용할 수 있는 첫번째 방법중의 하나이다. 보통 잘 구부러지는 스프링 테두리와 고무로 만들어져 있는데, 이것이 자궁의 입구를 막아서 정자가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페서리를 크림이나 젤리 타입의 살정제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자궁경부막은 더 작고, 흡인력으로 부착이 유지되는 비슷한 방어막이다. 페서리처럼 살정제와 함께 사용해야만 한다.
[효과]
살정제와 함께 페서리를 적절히 사용하면 100명중 97명이 임신을 예방할 수 있다. (자궁경부막은 살정제와 함께 사용 시 100명중 95명이 효과를 볼 수 있다.) 잘못된 사용 때문에 100명중 82명 밖에 효과를 못 보는 것이다. (자궁경부막은 100명중 82명) 이 방법의 실패는 일반적으로 보관상의 어려움 때문에 발생한다.

[성교에 미치는 영향]
젤리와 함께 페서리는 성교 전에 삽입해야 하고 성교가 반복될 때마다 젤리를 더 삽입해야 한다. 성교 후 6~8시간 정도는 빼지 않고 그대로 둔다. 자궁경부막은 적어도 성교 30분전에 삽입해야 하지만 젤리는 삽입할 때만 필요하다. 자궁경부막은 48시간 동안 그대로 두어야 한다. 일단 삽입 방법에 익숙해지면 페서리와 자궁경부막은 상당히 편리한 피임법이 될 수 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
살정제 젤리 또는 크림과 함께 사용하는 페서리와 자궁경부막은 건강상 위험이 없어 매우 안전하다. 새 브랜드의 살정제를 사용하게 되면 종동 알레르기성 자극이 일어날 수 있다.

[사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살정제를 페서리와 자궁경부막 모두 성교 전에 삽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페서리를 사용하기 위해서
① 페서리 안과 테두리에 적어도 한 스푼 정도의 살정제를 바른다.
② 의사가 설명한 대로 삽입한다.
③ 자궁경부가 잘 싸여지고 테두리가 치골뒤쪽으로 위치했는지 느낌으로 그 위치를 체크한다. 삽입한 상태로 성교 전에 2시간 이상이 자났나면 주걱을 이용하여 여분의 젤리를 질 속에 주입한다.

자궁경부막을 사용하기 위해서
① 젤리로 뚜껑의 3분의 1을 채운다. 젤리를 테두리에 바르지 않는다.
② 삽입후 설명받은 대로 적당한 위치에 놓여졌는지 체크한다.

[성교 후]
살정제가 효과를 발휘하는 시간을 생각해서 적어도 성교 후 6~8시간 동안은 페서리나 자구경부막을 제거해서는 안된다.
페서리 사용자 : 6~8시간 안에 성교를 다시 할 때는 페서리를 제거하지 말고 주걱으로 살정제를 더 주입한다.
자궁경부막 사용자 : 항상 성교전과 성교 후에 위치를 확인한다. 만약 자궁경부막이 움직였다면 다시 잘 놓고 즉시 주걱으로 살정제를 더 주입한다.

[확인할 것]
자궁경부막 처방 후 3개월, 페서리 처방 후 2~4주에는 체크를 해야 한다. 또한 최근에 4.5kg 이상의 몸무게 변동이 있었거나 골반수술이나 출산을 했었다면 전문가와 상담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