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면 울어요.

중앙일보

입력

Q : 아기가 낮잠을 자고 일어나면 웁니다.
기관지가 나쁜지 기침과 가래를 뱉어내곤 합니다. 그리 심하지 않아 보이면 병원에서는 기관지염이 보이기는 하나 괜찮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늘 자고 일어나 울고 기침가래를 보이니 걱정이 됩니다. 천성적으로 기관지가 약한 아기인가요? 그리고 일어나 우는 이유는 아이심리상태가 나쁘기 때문인가요? 많은 그리고 자세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A : 우선 애기를 키우시는라 수고 하시는 애기 엄마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제 의견을 적어 보겠습니다.

1. 천성적으러 기관지가 약한 아이인가 하는 문제에 대하여
엄마가 보내주신 짧은 글만 가지고 모든 것을 판단하기는 어렵겠지만, 소아과 의사선생님께서 진찰하셔서 크게 걱정하시지 말라고 하셨으면 천성적으로 기관지가 약한 (선천적으러 기도에 이상이 있는 경우) 아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11개월인데 가래를 뱉어낸다고 하셨는데, 이 나이에는 어른들처럼 가래를 뱉어내지 못합니다. 가래를 뱉어내는 것은 만 6세경은 되어야 뱉어낼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엄마가 말씀하신 내용으로 보아서 이것은 음식물이 넘어올 때(구토 또는 구역질할 때)가래같은 끈끈한 것이 섞여있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그런데 이런 일은 어린 아이들이 먹었던 음식물이 일단 위에 들어가 있다가 식도를 따라 역류하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의학용어로 '위식도역류'라고 합니다. 따라서 애기 증상이 계속되면 이런 가능성을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으며, 확진을 하기 위해서는 특수검사를 받으면 쉽게 진단이 될 수 있습니다.

2. 낮잠을 자고 나서 우는 문제에 대하여
돌이 가까운 아이들은 하루에 평균적으로 하루 중 총 수면 시간이 15시간정도 됩니다. 그리고 애기의 상태를 잠자는 것 하나만 가지고 판단할 수는 없고, 밤잠은 잘 자는지, 11개월되었으면 걸음마를 시작하고 체중도 잘 늘고 있는지, 먹는 것은 충분한지, 다른 시간에는 잘 노는지 등 여러가지 요소를 종합하여 판단해야 될 것 같습니다. 만일 앞서 열거한 이런 것들이 다 좋다면, 엄마가 말씀하신대로 낮잠을 자고 나서만 운다고 하여 문제가 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제 의견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혹시 부족하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전화(02-3497-3353 영동세브란스병원 소아과 김규언)를 주시거나 진찰실로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기와 엄마가 모두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영동세브란스 소아과 김규언교수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