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디스크 치료 방법에 관하여..

중앙일보

입력

Q : 약 3개월전에 추돌 사고를 당하여
CT촬영결과 다발성 목 디스크라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당시에는 불편한지를 몰랐는데 약 2주의 시간이 지나면서 등이 뻗뻗해지는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하더니 현재는 목을 좌우로 움직이는데도 불편합니다. 그동안 물리치료를 이틀에 한번씩 꾸준히 받아왔는데도 나아지는 기미가 보이지 않아서 계속 치료를 받아야 되는 것인지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물리치료와 병행하여 한방에서 침도 맞아보았지만 며칠후에는 어깨와 등의 통증은 여전합니다. 병원에서는 물리치료를 꾸준히 받으라고 말씀하시지만 제가 완치 가능성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앞에분 상담 내용처럼 수술을 해야하는지요? 아니면 물리치료만으로 완치가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A : 다발성 목디스크는 추돌사고와 같은 외상에서는 쉽게 일어나지 않는 진단입니다. 다발성 목디스크는 보통 개개인이 평소에 그러한 상태를 갖고 있다가 지금과 같이 사고를 당하게 되면 다른 사람보다 증상이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호봉씨 또한원래 다발성 목디스크를 갖고 계신 상태에서 평소 무리없이 지내시다 사고로 인해 통증이 유발된 경우일 수가 있습니다.

호봉님의 경우 물리치료를 계속하는 데도 증상이 호전이 되지않아 계속 물리치료를 해야하는 지 혹시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닌지 고민하시고 계시는 줄로 알고 있는데 물리치료는 대개 3개월간 시도해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그 사이에 팔의 근력이나 감각이 저하되는 신경증상이 두드러지거나 통증이 지속되면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3개월간 물리치료를 하고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다시 원인 분석에 들어가 수술여부를 고려하게 됩니다.

현재 신경외과 전문의와 재활의학과 전문의의 협진하에 진료를받고 계시리라 짐작하는 데 무엇보다 담당의사와 자신의 문제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를 하시고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희 재활의학과 추천상담내역중에 목디스크환자를 위한 운동이나 자세방법을 실어 놓은 것이 있으니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정형외과 과장 서정국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