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자꾸 부어요

중앙일보

입력

Q : 아침 저녁으로 온몸이 무진장 부어요.
저녁때는 신발이 들어가지 않을정도로 ...심지어는 걷지도 못할정도로 부은답니다. 그리고 부으면 몸이 많이 아파요.
회사생활을 하다보니 몸이 부으면 아무일도 할수가 없거든요. 신경이 자꾸 부은 쪽으로 가기때문에.. 소화도 잘되지 않을 뿐더러 배변도 잘 안되요.

식초콩도 먹어보고,다시마가루도 먹어보아았는데 안듣더군요. 그래서 변비약을 수시로 먹어야해요.매일 사라락티를 먹고 있어요.이차를 먹지 않을 시는 배변을 못하거든요. 약국에 갔더니 피순환도 잘 안된다하거든요....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병원은 무서워도 가질못하구 아니 전문적으로 잘하는곳으로 가고 싶어서..

A : 오후가 되면 보통 사람들은 컨디션이 떨어진 느낌이 들고 몸이붓는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또 실제로 발이 많이 부어 아침에 들어가던 신발이 쬐이거나 들어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이럴 경우 대개 발을 올려주거나 휴식을 취하게 되면 정상으로 회복이 되는데 만약 부종이 전반적으로 있으면서 소변이 잘 안나오는 등의 증상을 보이면 일단은 신장내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증상이 많이 힘드시고 부은 자리를 눌렀을 때 누른 손가락 자국이 그대로 남아있거나 하시면 일단은 근처의 내과에 들러서 간단한 신장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평소에 많이 붓는다고 느끼시면 싱겁게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변비로 인해 많이 힘들어하시는데 어쩌면 오후의 피로와 변비가 훨씬 몸을 더 무겁게 느끼게 하는 요인이 된 것 같습니다.
일단은 변비를 개선시키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변비를 치료한다는 것이 말만큼 쉽지 않다는 것은 이미 느끼고계시리라 봅니다. 그러나 변비약을 상용하는 것은 오히려 습관성만 나을 뿐이지 장기능 자체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므로 지양하셔야합니다.
책을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양형규박사의 누구나 알기 쉬운 치질,변비이야기입니다.
이 책에는 변비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식이, 운동 등에 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니 도움이 될 것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