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나누는 기업] 윤리경영팀 신설하고 ‘공정 거래’등 원칙 세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홈앤쇼핑은 지난 6월 윤리경영팀을 신설해 내·외부 고객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윤리경영의 정착에 힘쓰고 있다. 윤리경영팀은 사전예방활동 및 사후진단활동을 통해 경영리스크 최소화와 업무 개선을 통한 운영 효율화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 홈앤쇼핑]

홈앤쇼핑은 지난 6월 윤리경영팀을 신설해 내·외부 고객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윤리경영의 정착에 힘쓰고 있다. 윤리경영팀은 사전예방활동 및 사후진단활동을 통해 경영리스크 최소화와 업무 개선을 통한 운영 효율화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 홈앤쇼핑]

홈앤쇼핑이 윤리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보다 윤리적이고 청렴한 경영환경 구축에 힘쓰겠다는 의지다. 지난 8월에는 윤리위원회를 출범했다.

홈앤쇼핑

홈앤쇼핑은 지난 6월 최종삼 신임 대표이사 취임과 함께 윤리경영팀을 신설해 내·외부 고객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윤리경영 정착에 힘쓰고 있다. 윤리경영팀은 ▶제보채널관리 ▶캠페인 ▶모니터링 및 교육 등의 사전예방활동 및 사후진단활동을 통해 경영리스크 최소화와 업무개선을 통한 운영 효율화에 집중하고 있다.

제보 채널은 내부직원 및 협력사가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는 채널로 CEO Talk, 신문고, 레드휘슬이 운영 중이다. 온라인 제보채널인 레드휘슬은 익명 서버기술과 IP추적 방지기술 등이 적용돼 신고자의 익명성과 보안이 보장되는 것이 특징이다. 윤리경영 뉴스레터 및 애니메이션 배포를 통한 사내 캠페인 활동도 활발하다.

모니터링 및 사내교육을 통한 사전예방활동에도 집중하고 있다. 인터뷰를 통해 퇴직자의 직장 내 애로사항 및 불공정 사항을 파악해 개선 필요사항에 대해서는 사장 보고 후 즉시 반영한다.

홈앤쇼핑은 지난 3월 사내 윤리강령을 개선·강화한 바 있다. 기존 윤리강령과 임직원 행동지침의 이원화된 구성에서 ▶윤리경영 ▶윤리 기본원칙 ▶윤리규범 세부지침을 신설 또는 변경해 윤리경영의 구성을 체계화했다. 특히 윤리경영 대상에는 ‘이해관계자’를 추가해 윤리적 행동 범위를 확대했다. 또한 ▶청렴의 생활화 ▶고객의 신뢰 ▶협력사에 정직 ▶공정한 거래 추구 등 네 가지 핵심가치를 윤리적 성장의 기본 가치로 삼고 윤리규범 세부지침에 적용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