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의 길] NGO와 협력, 미디어 활용해 UN 활동 전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UN 공보국(DPI) 임무

이스라엘 이스피야 중학교 학생들이 경기 가평군 HWPL 평화연수원에서 진행한 HWPL 평화교육 캠프에 참여했다.

이스라엘 이스피야 중학교 학생들이 경기 가평군 HWPL 평화연수원에서 진행한 HWPL 평화교육 캠프에 참여했다.

1946년 설립된 UN 공보국은 라디오·TV·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해 UN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전 세계에 알리는 홍보 전담기구이다. UN 공보국은 UN에서 제기된 이슈와 관련된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온 1600개 이상의 NGO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UN 공보국에 등록된 NGO는 UN의 문서·비디오 등 각종 자료를 열람하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UN 공보국과 공동정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국제적인 활동도 지원 받게 된다.

이런 UN의 NGO 활동 참여는 UN 헌장 제71조에 근거한다. UN 헌장에 의하면 유엔경제사회이사회(ECOSOC)는 NGO와 협의를 위해 적절한 협정을 체결할 수 있으며 협정은 국제기구와 체결할 수 있고 관련 UN 회원국과 협의를 거치면 국내기구와도 체결할 수 있다.

이를 위해 UN은 1946년 6월 NGO 위원회를 설치해 NGO가 ‘협의적 지위’를 획득하는 데 필요한 제반 조건을 만들었다. 협의적 지위를 얻은 NGO가 자신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틀인 NGO 협의회(CONGO: Conference Of Ngos)를 구성한 것이다. 이 밖에도 UN 경제사회문제국(DESA) 내에 NGO 분과를 두고 연례회의를 개최하는 등 NGO와의 긴밀한 협력을 맺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