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단골 사이트] 민형욱 우리은행 e-비지니스사업단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1면

이제는 인터넷이 없는 생활은 상상하기조차 힘든 세상에서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왜냐하면 인터넷은 단지 삶의 편리성만을 가져온 것이 아니라, 인류의 사고방식과 의식까지도 전반적으로 변화시키는 동인(動因)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은행에서 e-비즈니스를 담당하고 있는 나에게 인터넷의 의미는 더욱 남다르다. 금융의 디지털화는 새로운 세상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해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세계적으로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기술(IT)산업 동향과 신사업 모델들을 살펴볼 때, 나는 데이터모니터(www.datamonitor.com)와 ZDNet코리아(www.zdnet.co.kr)를 즐겨 찾는다.

데이터모니터는 전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니터 요원들이 현장 정보를 생생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항상 다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곳에서 얻을 수 있다.

ZDNet코리아는 전문적인 IT산업 연구와 전 세계 e-비즈니스의 새로운 흐름을 파악하는 데 아주 유익한 보고(寶庫)다.

또 e-메일을 통해 매일 전해주는 뉴스레터는 짧은 시간에 꼭 필요한 정보만을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금융정책 변화와 국내외 경제 흐름 등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살펴볼 때에는 한국은행(www.bok.or.kr)과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미국은행연합회(www.aba.com)를 자주 찾는다.

특히 한국은행에서 제공하는 금융경제 동향과 미국은행연합회의 산업 동향 등을 비교.분석하는 것도 묘미 중 하나다. '생각의 속도가 변화의 속도'로 급변하는 요즘 나는 인터넷을 통해 항상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찾는다.

민형욱 우리은행 e-비지니스사업단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