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e글중심

‘태블릿 PC 조작설’ 변희재 구속,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중앙일보

입력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최순실씨의 태블릿 PC가 조작됐다는 주장을 제기해온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고문이 구속됐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변희재 고문은 지난 2016년 12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손석희의 저주’라는 책과 미디어워치 기사 등을 통해 허위사실을 유포해 손 사장 및 JTBC 기자들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변희재 고문은 ‘JTBC가 김한수 전 청와대 행정관과 공모해 태블릿 PC를 입수한 뒤 파일을 조작하고 최순실씨가 사용한 것처럼 보도했다’는 주장을 해왔는데요. 검찰은 그동안의 수사와 디지털 포렌식, 법원 판결 등을 고려했을 때 이와 같은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변희재 고문은 “손석희 사장에게 과도한 표현이 이뤄진 데 대해서는 잘못을 인정한다”면서도 혐의는 부인하고 있습니다. 태블릿PC 조작설은 합리적인 의심이고 명예훼손 혐의 피의자를 구속하는 경우는 이례적이기 때문에 구속이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지요. 어제 오전 서울중앙지법 앞에서는 변희재 고문을 지지하는 미디어워치 독자 100여 명이 모여 구속영장 청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는데요. 네티즌의 의견은 어떨까요?

“개인 집, 성당까지 노인들 동원해서 찾아가 시위하는 건 상대방을 위협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속은 당연하다” “정치도 좋지만 인간으로서의 기본 도의의 관점에서 반성하는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와 같이 구속을 찬성하는 네티즌들이 많은 가운데 ‘명예훼손죄로 구속되는 비율이 극히 적은데 변희재는 어떤 사유로 구속하는 것인지‘ 의문을 제기하는 네티즌들도 있습니다.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네티즌들의 목소리를 들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 “공공장소 음주는 이제 그만!” 한강 만취족 유감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엠엘비파크

“어쨌든 간에 구속영장이 발부되었으니 참여정부 이래로 수많은 악행을 한 죄과로 생각하고 감옥에서 자신을 돌아보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이명박근혜 정권 시절 수많은 명예 훼손 혐의가 있었음에도 경찰, 검찰이 혐의 없다고 기소도 안했다. 피해자들이 억울해서 민사소송을 하면, 명예 훼손하는 불법행위를 저질렀으니 배상하라 하는 승소 판결 받기 일쑤였다. 손석희 앵커에 대한 집요한 공격은 두 말할 것 없고... 정치도 좋지만, 인간으로서의 기본 도의의 관점에서 반성하는 시간을 가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ID: '봄빛깔'

#다음아고라

“이미 알 사람은 변희재가 하는 말이 뭐가 잘못되고 이상하다는 걸 다 안다.. 표현은 그렇게 평가되고 조절되면 되는 거지. 이걸 모욕이니 거짓이니 하면서 형사 처벌을 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본질로 하고 있는 표현 신체 등의 자유라는 권리 그 본질을 침해하는 것이다. (중략)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에 기초한 전세계 문명사회의 헌법에서는 자유의 본질을 침해하는 위헌인 것이다”

ID: 'LloydHm'

#디시인사이드

“홍길동이라는 범죄인이 있다. 시민단체에서는 홍길동을 비판해야지 홍길동의 가족을 찾아가거나 따라다니거나 홍길동의 집을 찾아가면 안된다. 그건 구속사유가 된다. 마찬가지다 변희재는 손석희와 jtbc를 비판해야지 손석희의 집을 찾아가거나 가족을 찾아가거나 따라다니거나 하면 안된다”

ID: 'ㅇㅇ'

#클리앙

“이미 검찰이 결론 다 낸 걸 가지고 국내 최고 인지도 언론인을 깠거든요. 고소고발 들어왔을 때 변희재편을 조금이라도 들어주면 검찰은 자기모순에 빠지게 됩니다.  정치권도 이미 손 뗀 건이라서 구명해줄 가망도 없습니다. 이러니까 여태까지 ATM 소리 듣던 거였는데 이제는 그것도 끝이겠군요”

ID: 'LK_Strike'

#다음

“객관적으로 봐도 구속이 당연하다. 회사도 아니고 개인집 ㆍ 성당까지 노인들 동원해서 찾아가 시위하는 게 표현ㆍ집회의 자유는 아니지 ᆢ 이 건 상대방 위협, 협박하는 거잖아. 또한 이런 식의 협박시위가 손석희 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있는 등 아주 못 됐더라”

ID: 'frend'

#오늘의유머

“변희재가 구속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중략) 피해자 코스프레가 보기 싫은 것은 물론이거니와, 변희재가 그렇게 이 악물고 주장하는 바대로, 그 태블릿의 RAW데이터를 그냥 보게 두고, 그 안에서 복원을 시도하게 내버려 두고 싶다. 그래 봤자 (중략) 아무것도 찾지 못한 채로, ‘얼마나 조작을 일삼았는지 데이터에서 아무것도 안 나온다’고 하는 것이 전부다. (중략) ‘애국 세력’을 참칭하는 이들에게는, 구속 이상의 최대의 절망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ID: 'aricept'

#네이버

“손석희 앵커분이 진심으로 명예훼손이라고 생각하고 신변의 위협을 느꼈다면 애초에 법적인 조취를 취했어야 하는 게 맞지 않을까?? 명예훼손죄로 구속되는 비율이 0.005프로도 안된다고 한다. 국가에서는 어떠한 사유로 구속하는 것일까. 불법적인 시위를 했던 것도 아니다. (중략) 나는 솔직히 변희재가 항상 주장하던 손석희와 토론 정도는 해볼만 하다고 생각한다. 이니 정말 손석희가 당당하다면, 남자답게 토론하면 되는 거 아니야?”

ID: 'tsi0****'


정리: 윤가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