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에 상 줬더니 매출 쑥쑥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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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3면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이 19일 서울 연세대 백양누리에서 열린 ‘제3회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에서 사회적 기업 빅이슈코리아 안병훈 대외협력국장에게 머플러를 걸어주고 있다. [사진 SK]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이 19일 서울 연세대 백양누리에서 열린 ‘제3회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에서 사회적 기업 빅이슈코리아 안병훈 대외협력국장에게 머플러를 걸어주고 있다. [사진 SK]

착한 일을 많이 한 기업이 돈도 잘 벌 수 있을까. SK그룹은 지난 2015년부터 3년간 매년 사회적 기업 44곳에 성과 보상금을 지급한 결과 이들 기업의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이 8%에 달했다고 19일 밝혔다. 매출액과 함께 SK가 개발한 사회적 가치 측정 방식으로 계산한 사회적 성과도 매년 31% 증가하는 등 대기업의 성과 보상금이 사회적 기업 생태계 성장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다.

SK가 성과 보상금 준 44곳 #3년간 연평균 매출 8% 늘어

SK가 주도하는 사회성과인센티브 추진단은 이날 서울 신촌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홀에서 ‘제3회 사회성과인센티브 시상식’을 열었다. 추진단은 이 자리에서 일자리 창출, 사회 서비스 제공, 환경·생태계 문제 해결 등 사회적 성과를 낸 사회적 기업 130곳에 총 73억원의 성과 보상금을 지급했다. 성과 보상금은 SK가 개발한 사회적 가치 측정 방식에 따라 계산된 사회 성과에 비례해 지급된다. 가령 사회적 기업이 청각 장애인 열 명을 고용해 월급을 지급하면 통계청·보건복지부 등이 조사한 취약계층 소득 평균보다 더 많은 월급을 준 경우 그 차액을 ‘사회적 가치’로 계산하는 방식이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선 에코만의 산골 이유식, 컴윈, 토닥토닥협동조합 등 3곳이 사회성과인센티브 추진단이 선정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김도년 기자 kim.dony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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