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이한줄] "필요없는 정보, 주입하는 교육 안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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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0면

"지난 50년 간 수출입국이라는 국가 비전을 수행해온 무역협회는 변해야 할 이유가 없는 보수 조직이었다. 그러나 WTO(세계무역기구) 체제로 변화된 국제화의 물결로 정부 지원은 사라졌다. 방만한 조직의 위기였다. 그야말로 혁신만이 살 길이었다."

-경영 혁신의 모델로 무역협회 변화 10년을 추적한 사례 리포트 '공익을 경영하라'(구본형 지음, 을유문화사, 247쪽, 1만3000원)에서.

"쥬신의 관계사로 동아시아의 역사를 보는 관점은 역사인식의 새 전환점을 제공할 것이다. 소(小)중화를 자처한 고려.조선 시대 이래로 내려온 천년 간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흔들리는 것이다."

-쥬신(숙신.肅愼).동호.예맥 등이 '같은 민족의 다른 이름'이며, 원나라를 건국한 몽골 쥬신과 청나라를 건국한 만주 쥬신을 쥬신족의 일파로 파악한 '대쥬신을 찾아서'1, 2권(김운회 지음, 해냄, 각권 396쪽, 각권 1만5000원)에서.

"학생들 내면에서 최선의 것을 이끌어내는 것, 바로 이것이 진정한 교육이다. 진정한 교육은 별로 필요하지도 않은 정보를 머리 속에 억지로 채워넣는 방식으로는 결코 가능하지 않다."

-마하트마 간디가 발표했던 글 중에서 교육철학 분야를 모은 '간디, 나의 교육철학' (간디 지음, 고병헌 옮김, 문예출판, 248쪽, 1만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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