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역점을 두어 추진하는 농공지구 지정에 많은 문제와 물의가 잇따르고 있다.
개발 편의만을 생각하고 밀어붙이기 식으로 하다보니 상수도 보호구역이나 보존 임지에 농공지구가 들어서는가 하면 입주 여건이 유리한 경기도 등 수도권 지역에 집중돼 농어촌의 균형개발이라는 당초 취지도 흐려지고 있다.
또 장차 도시계획 내에 포함될 도시인접 지역에 농공 지구가 지정되는 경우가 많을 뿐 아니라 농경지 잠식도 전체의 50%를 넘어 대체 농지를 조성하려면 오히려 돈이 더 들어갈 판이다.
10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작년 11월 말 현재 전국에 지정된 농공단지는 75개소 2백89만8천 평으로 이 중 수도권 근처인 경기·충남 북이 48·6%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경남 북(25·3%)을 합하면 전체의 7할 이상이 개발 여건이 유리한 곳에만 집중돼 농촌 공업화를 통한 낙후 농어촌의 개발이라는 의미가 빛을 잃고 있다.
또 도시 주변지역은 장차 종합 개발을 목표로 도시 계획이 세워져 있는데도 11곳이나 농공지구로 지정, 충주의 경우 근처에 미분양 공단이 두 군데가 있는데도 새로 농공지구를 조성했으며 진해의 경우는 진해만의 수질오염 가능성이 높아 관계부처의 반대가 있었는데도 강행, 지정되기도 했다.
이 밖에 농지 편입 율이 높은 경북 영천은 전체 조성 규모 1만5천 평 중 92·7%가 농지이며 ▲전남 장성 93% ▲경북 성주 89·5% ▲충남 예산 75·4%로 농지 편입률이 평균 50%를 넘고있다.
심지어 농공지구 입주 업체에는 법인세·소득세를 5년 간 감면·감액해주며 대지구입자금 지원 등 세제·금융 혜택이 크게 뒤따라 일부 조성지구는 개발 차익을 노린 외지인들이 몰려 땅을 미리 매입, 농공지구 지정을 당국에 요청하는 등 물의가 꼬리를 물고있다.
이러한 농공지구 지정의 문제점은 결국 국토의 효율적 이용과 균형 개발이라는 관점에서 큰 문제점이 되어 엄정한 기준에 따른 관계부처간의 선정 협의와 공업 입지 정책의 일원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