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직여성 “성공위해선 책략도 필요하다”|미지, 1만명 상대 직업태도 조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1면

누가 성공하고, 누가 성공하지 못하는가. 성공하려면 책략이 필요한 것인가, 남성과는 차이가 나는 것인가. 최근 미국에서는 결혼과 상관없이 직업을 가진 여성의 수가 다수에 이르자 직업적인 성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의 월간 여성잡지 워킹 우먼 최근호는 미전역 1만명의 전문직 여성을 대상으로 한 직업태도에 관한 조사결과를 남성 5백39명을 대상으로한 성공지의 조사와 비교하여 특집으로 다루어 관심을 모은다.
결론은 직업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책략도 필요하다는 것.
특히 유능한 여성인 경우 남성과는 다른 사회화 과정에서 여성 특유의 성격인 지나친 ①완전주의 ②자기희생③경쟁심 ④실패에 대한 두려움 ⑤자기 우선주의 ⑥일에의 몰두등이 모두 함정이 된다는 것이다.
직업을 수행해 가는 태도에서 남성은 『경제적인 성장』에 가장 큰 가치를 부여하고 다음은 『안락한 가정』, 그다음은 『직업에서의 성공』 .
반면 여성은 세가지 항목에 똑같이 중요성을 부여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남성보다 직업적인 성공에 더 가치를 둔다.
여성 응답자 1만명중 40%가 스스로를『대단히 성공했다』 고 답했고, 대부분은 『성공한 편』 이라고 대답. 실제로 이들중 36%가 연봉 3만달러 이상으로 미국 직업여성의 소득중 상위 10%안에 들어갔다.
그들은 『성공은 무엇을 의미하느냐』 는 물음에 미친듯이 일에 몰두하며, 어떤 댓가를 치르더라도 경쟁에 이기는 것이고, 기회가 왔을 때 사소한 개인감정은 버리고 기회를 잡는 것이라고 대답.
성공한 여성은 정장수트를 입고 핸드백대신 서류가방을 들고다니며 자기성장과 회사일을 위해 끊임없이 세미나에 참석하고 출장을 가야하는 생활을 의미한다.
이들 여성은 그들의 오늘이 있게 한 원인을 『일에 열심인 성격』 『기능과 재능』『높은 인생목표』 『야망』 의 순으로 꼽고있다. 반면 남성들은『야망』을 으뜸으로 꼽았다. 또 여성들은 자신들의 성취동기로 『직업을 훌륭히 수행하기 위해』, 그리고 『도전』과 『자기성장』을 꼽고 있다.
이 조사결과는 또 여성들이▲더 높은 교육이 더 많은 수입을 보장한다 (연봉 3만달러이상 소득자는 고졸중 19%, 대졸중 39%, 대학원졸중 45%, MBA 84%). ▲나이가 들수록 수입도 더 많아진다.▲결혼과 자녀를 갖는 것은 마이너스요인이 아니다라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박금옥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