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치료방법, 자주 세수하면 여드름이 없어진다? NO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여드름 치료방법

 
여드름은 언제든지 발병·재발하고 지속적인 치료·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여전히 여드름을 질환으로 보지 않는다.

손으로 짜고 민간요법에 의지하거나 ‘저절로 낫겠지’라며 방치한다. 최근에는 항생제 성분의 치료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해 내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여드름 치료방법 Tip 여드름에 대한 잘못된 상식 (도움말: 서울대병원 피부과 서대헌 교수)

- 여드름 치료방법 : 자주 세수하면 여드름이 없어진다?

“잦은 세수는 오히려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깨뜨린다. 피부가 건조해져 각질이 모공을 막아 오히려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다. 세안은 하루 2~3회가 적당하다.”

- 여드름 치료방법 : 여드름 치료제를 바르면 모공이 넓어진다?

“여드름 치료제의 주성분인 각질용해제가 모공을 열고 각질을 제거해 일시적으로 모공이 커보일 순 있지만, 모공이 넓어지진 않는다.”

- 여드름 치료방법 : 여드름을 잘못 짜면 점이 된다?

“여드름은 점과 아무 관계가 없다. 여드름의 끝에 피지와 먼지 등이 엉겨붙으면서 산화돼 검게 보일 뿐이다. 시간이 지나면 없어진다.”

- 여드름 치료방법 : 사우나로 땀을 빼면 여드름에 좋다?

“고온에 오랜 시간 노출돼 땀을 흘리면 피지 분비로 오히려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다. 특히 염증성 여드름이나 여름철 여드름은 주의해야 한다.”

- 여드름 치료방법 : 여드름 피부에는 아무것도 바르지 않는 게 좋다?

“여드름 피부라도 수분 공급은 필수다. 단 유분이 많은 제품은 모공을 막거나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크림 유형보다는 로션 유형의 에센스로 수분을 공급한다. 외출 시에는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바른다.”

- 여드름 치료방법 : 결혼하면 여드름이 없어진다?

“결혼과 여드름은 아무 상관 없다. 단 안정적인 환경으로 스트레스가 줄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갖게 됐다면 여드름이 없어질 순 있다.”

'여드름 치료방법'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 중앙DB]
'여드름 치료방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