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흔히 먹지만 정말 건강에 안 좋은 식품 5

미주중앙

입력

최근 음식, 영양 정보 잡지인 '잇디스낫댓(Eat This Not That)'이 흔히 먹는 식품 중에서 건강에 정말 안 좋은 5가지를 소개했다.

5위 색깔 캔디=몇 년 전 나온 연구에 의하면 인공색소 황색 5호와 6호는 어린이들에게 주의력 결핍장애를 촉진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위 당분이 첨가된 젤리나 잼=당분이 첨가된 젤리나 잼 속에는 펙틴 성분이 들어있다. 다당류의 하나인 펙틴은 베타-카로틴이나 라이코펜, 루테인 같은 건강에 좋은 항산화제에 달라붙어 이들 영양소를 신체 밖으로 배출시킨다.

3위 다이어트 소다=합성 에스트로겐과 내연제, 로켓 원료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 세 가지 성분을 다이어트 소다 한 캔에서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합성 에스트로겐인 비스페놀A는 캔을 구성하는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2위 커피 크림=커피 크림과 선크림에는 공통점이 있는 데 그것은 합성 착색료인 이산화티타늄이 들어있다는 것이다. 쥐 실험 결과, 이 첨가제는 간과 신체 조직에 해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1위 가공육=베이컨, 소시지, 핫도그 등 저장성을 높이거나 영양을 강화하기 위해 또는 소화 흡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특수한 가공을 한 가공육에는 질산염이 들어있다. 이 보존료는 당분을 처리하는 신체의 자연적인 능력에 지장을 줌으로써 당뇨병 발생 위험을 높인다. 또한 대부분의 가공육에는 고혈압의 주요 인자인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어 심장 질환 발병 위험도 증가시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