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엔 「릴랙스요법」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육체적 정신적으로 항상 무리를 하면서 살아야되는 현대인의 건강법중 빼놓을수 없는 것이 심신을 편하게 해주는 방법이다. 스트레스를 제거하기 위해 몸과 마음을 편하게 가지라는 충고는 많지만 막상 이를 실천하려면 그렇게 쉽지가 않은것이 사실이다. 마음만 먹었다고 실천이 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긴장을 푸는법
현재 미국에서 붐을 이루고 있는 「릴랙스법」은 마음속으로 긴장을 풀려고 아무리 애써도 그 자체만으로는 실현시키기 어려운 이완상태를 신체의 구체적 동작을 통해 실행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릴랙스법은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신경생리학을 연구한 「H·제이컵슨」박사가 창시한것. 근육을 이완시키면 대뇌의 흥분을 해소할수 있기때문에 결과적으로 스트레스에서 해방될수있다는 점에 착안, 체계화한 것이 「릴랙스법」이다.
「제이컵슨」박사가 약40년전에 간행한 『당신은 릴랙스해야한다』는 책은 출판되자 여러나라말로 번역되어 아직까지도 많이 팔리고있는 롱베스트셀러다.
▲눈의 릴랙스법
①자연스럽게 눈을 감고 편안히 쉰다. (5분간) ②두사람이 양쪽에서 서로 팔을 뻗은 거리에 마주 앉는다. 상대방이 연필을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매초당 1회의 속도로 돌리는것을 눈여겨본다. 이에 눈의 근육에 생기는 긴장감에 주의하면서 눈을 감고 긴장을 푼다. (10분간) ③눈을감고 펜촉끝이 ②번의 2배, 즉 2분의1초당 1회의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고 상상하면서 긴장완화 상태에 들어간다. (10분간) ④눈을감고 자신이 이쪽에 서있고 반대쪽에서 한사람이 좌에서 우로 급히 걸어가고 있는것을 보고 있다고 상상한다. ⑤눈을 감고 공원에서 새를 보고있다고 상상한다.
▲아침세면때의 릴랙스법
이를 닦기전에 배에다 힘을 주고 입을 크게 벌리고 뱃속에서부터 나오는 소리로 『아!』 하고 발성해 본다. 또 칫솔을 쓸적에는 손으로 칫솔을 움직이는 힘을 3분의2로, 전후좌우로 혼들어 이를 움직이는 힘을 3분의1의 요령으로 하면 목의 긴장완화법이 된다.
▲손끝의 릴랙스법
책상을 맞대고 일을 계속하게되면 손가락끝과 신체말단부가 제일먼저 피로하게된다. 고무줄을 손가락사이에 얽어매고 손가락을 오므렸다 폈다하고 힘을 넣었다 뺐다하면 놀라울정도로 원기가 회복된다. 특히 사무직 종사자는 꼭 실천하는것이 좋다.
▲어깨가 뻐근할때
①눈을 감고 목의 힘을 뺀후 천천히 좌로 돌렸다 우로 돌리기를 4∼5회 반복한다. ②다음에는 목을 뒤로 젖히고 머리의 무게를 충분히 목에서 느낄수있도록 한다. ③머리의 무게를 이용하여 다시 목을 앞으로 숙인다. 이때 목의 힘이 빠질수록 잘구부러진다. 이상태로 눈을감고 10∼15초간 쉰다. ④이번에는 머리를 앞으로 숙인채 두주먹으로 목의 근육과 어깨를 가볍게 두들긴다. 어깨가 몹시 뻐근할 경우는 머리뒤에서 손가락을 마주잡고 엄지로 머리근육을 가볍게 문지른다. 이렇게하면 힘을 넣는 상태가 아주좋다. 어깨나 목근처가 따뜻해질때까지 문지른다. ⑤팔의 힘을 빼고 어깨를 쓱올린다.
한편 미국 뉴욕주 사라토가 스프링즈에서 사가모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조얼·굿먼」 박사(34)는 「유머·프로젝트」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유머를 통한 스트레스해소법을 보급하고 있다.
그는 『하루 15번만 즐겁게 웃으면 의사를 찾는 횟수가 훨씬 줄어들수있다』고 자신있게 말한다.
▲유머의 생활화 실천법
①좋아하는 코미디언의 녹음테이프에 귀를 기울여 유머의 내용을 파악해볼 것. ②1시간동안 어린아이와 놀아보아 무엇이 어린이를 즐겁게 하는가를 알아내고 그것을 어른의 생활에도 적용하라. ③유머러스한 글이나 일기를 써볼 것. ④신문에난 재미있는 만화를 오려서 친구에게 보내는 습관을 갖는다 ⑥유머가 담긴 편지를 자주쓰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