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경제] 중국인도 '싸이질' 한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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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억 중국 인구를 1촌으로 엮는다'. 국내에서 미니 홈피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싸이월드'가 중국에 진출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8일 싸이월드의 중국 사이트(cyworld.com.cn)를 개설하고 서비스를 시작했다. 특히 이번 싸이월드의 중국 진출은 한국만의 독창적인 인터넷 서비스 모델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는 첫 사례라는 의미가 있다. 중국 사이트에서 싸이월드의 핵심 개념인 1촌은 '지기(知己)'로 번역됐다. 또 국내에서 도토리로 불리는 사이버머니는 '홍두(紅豆)'로 이름 붙여졌다. 중국에서 홍두는 팥이라는 뜻이지만 은유적으로 사랑이란 뜻도 내포하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중국 문화와 네티즌 성향을 파악해 싸이월드를 현지화해 나가겠다"며 "2007년 말까지 2500만 명의 회원을 유치해 중국 내 1위 서비스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싸이월드는 인터넷상에 개설한 미니 홈피를 통해 개인 간의 친분을 쌓고 관계(1촌)를 맺어주는 커뮤니티 서비스로 현재 회원은 1400만여 명이다.

장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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