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기업은행 특화 통장

중앙일보

입력

중소기업 금융을 전담하는 IBK기업은행이 고객군별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색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음식점 주인이나 외국인 전용 통장을 만들어 이들에게 각종 금융혜택을 주는 식이다. 이런 마케팅 전략은 특정 고객군의 충성도를 높임으로써 신규 고객 유치와 기존 고객 이탈 방지에 효과가 있다는 평가다. 기업은행만의 특화 통장을 소개한다.

IBK맛집통장=음식업 사업자에게만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시입출식 예금인 이 상품은 음식업 사업자의 비용 절감을 위해 각종 은행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아울러 음식점 홍보, 고객 관리가 가능한 ‘IBK푸딩’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무료 이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통장의 월평균 잔액이 30만원 이상이면서 BC카드 가맹점대금 입금 실적이 있거나 BC카드가맹점대금을 월 300만원 이상 수령하면 다른 은행 자동화기기 출금수수료와 기업은행 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 전자금융 수수료 등을 면제해 준다. 또 IBK푸딩을 통해 사업자는 스마트폰으로 ▶가게 정보 관리 ▶ 할인쿠폰 발행 ▶ 신메뉴 문자메시지(SMS) 전송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IBK아이러브코리아=외국인을 위해 다양한 혜택을 베푸는 통장이다. 입출식·거치식·적립식이 있다. 입출식은 급여 계좌나 IBK 신용(체크)카드 결제 계좌로 이용 시 기업은행 자동화기기를 통한 타행 이체수수료와 전자금융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적립식과 거치식 통장은 입출식 통장으로 급여 수령 시 연 0.2%포인트, IBK 신용(체크)카드 연간 240만원 이상 이용 시 연 0.1%포인트 등 최고 연 0.3%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우대금리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1년 만기 적립식과 거치식의 금리는 각각 최고 연 2.7%, 연 2.6%다.

IBK꽃보다청춘통장=해외여행에 관심이 많은 60대 이상 은퇴·노년층에 특화된 통장이다. 계약 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최장 3년이며 월 단위로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만기 3년 적립식과 거치식 예금의 금리는 우대금리(최고연 0.2%포인트)를 포함해 각각 최고 연 2.7%, 연 2.65%다. 우대금리는 계약 만기 때 만 60세 이상같은 조건을 충족하면 0.1%포인트를 제공한다. 이 상품 가입자는 제휴 여행사의 여행상품 10% 할인을 비롯해 여행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가입 대상은 만 20세 이상이다.

<유희진 기자 yhj@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