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소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기독교 대 백과사전』 출간
□…기독교한국선교 1백주년을 기념해 편찬되는 한국최초의 가장 방대한 『기독교대백과사전』의 제1권 (사진)이 7일 출간됐다.
기독교문사가 오는 84년까지 연차적으로 전16권을 펴낼 이 사전은 기독교신·구교의 2천년사와 함께 불교·유교등 다른 종교의 기원과 교리, 발전사 및 신흥유사종교까지도 수록, 세계적인「종교백과사전」을 목표로 하고있다.
기독교관계 각종 고문서와 희귀 사전자료의 수집 등 2년 동안에 걸친 준비 기간을 거쳐 착수한 이사전의 편찬은 81년에 3권, 82·83·84년에 각각 4권씩을 출간해 84년 말까지 전16권을 모두 완간할 예정이다.
사전집필진은 총2백여명의 각 종교관계 전문교수들로 구성돼있다. 위촉된 집필진 가운데는 불교의 이기영교수(동국대), 유교의 금장태교수(성대)등도 들어있다.
특히 최초로 공개되는 YMCA창립 총회사진(전택구소장) 같은 희귀 자료 등이 수록돼 한국 기독교의 갖가지 발자취를. 한눈에 훑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출간된 제1권의 경우「교황」항목에는 교황제도의 기원과 발전의 역사를 27「페이지」에 걸쳐 상세히 기술, 천주교「로마」교황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했다. 값은 각 권 4만원.

<원불교사상 학술회의>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은 10, 11일 이틀동안 서울신문회관 강당에서『한국의 전통, 사상과 원불교사상』을 주제로한 제2회 학술 회의를 갖는다.
제1부 주제발표, 제2부 토론으로 나누어 진행되는 이번 학술회의 주제 및 발표자는『불교사상과 원불교』=김지견교수 (원광대대학원), 『유교사상과 원불교』=유승국교수 (성대),『근세사상과원불교』=한승조교수 (고대),『원불교의 기본사상』=한종만교수(원광대) 등이다.
토론회에는 원불교 교수협의회 서울교구회원 및 원불교사상 연구원 상임연구원인26명의 각대학 교수들이 참가한다.

<김동성스님 재소자 돕기 서예전>
□…불교 조계종 김동성스님(사진)이 오는15일부터 한달 동안 서울·부산'대구 등의 대도시에서 소년교도소 재소자를, 돕기 위한 서예전을 갖는다. 2번째인 이번 전시회는 개인 작품전과 함께 대가작품을 출품한 초대전.
이 전시회는 79년부터·금천 소년교도소의 재소자들에게 서예를 지도해 오고 있는 동성스님이 재소자 서예지도를 보다 폭넓게 전국적으로 펼수 있는 활동비를 마련키 위한 것.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