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르네상스 전형 합격 비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3면

외국인 학생과 함께하는 국제공동수업.

네오르네상스전형은 입학사정관이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통해 잠재 역량과 학업적성 역량을 평가한 후 종합 점수를 부여한다. 입학사정관은 전형적합성, 학업발전성, 전공적합성, 인화관계성, 자기주도성, 경험다양성 총 6가지 평가 기준별로 상중하를 부여한다.

6가지 평가 기준에 얼마나 부합하느냐가 당락의 기준이 된다. 전형적합성은 리더십·봉사인재, 국제화 인재, 과학 인재, 문화 인재로 분류된 선택 분야에서 얼마나 뛰어난 역량을 갖고 있는지 평가한다. 학업발전성은 환경을 고려한 학업성취도와 성장가능성을 평가한다. 학생부 교과성적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상실적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전공적합성은 해당 학과와 관련된 관심과 열정, 적성을 평가한다. 지금까지의 활동이나 경험, 학생부 교과성적, 봉사활동, 독서활동, 체험활동 등이 전공에 적합한지 평가한다.

인화관계성은 교우관계, 사제관계 등 사회성과 관계성이 좋고 품성이 따뜻한 학생을 선발한다. 자기주도성은 ‘왜 해당 전공을 공부해야 하는지’ ‘해당 교육과정을 통해 어떤 꿈을 이루고 싶은지’ 등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고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말한다. 경험다양성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다양성과 충실성을 평가한다.

서류평가를 통과하면 문답식 인성면접을 본다. ‘가치관·인성’과 ‘전공적합성’을 주로 평가한다. ‘가치관·인성’면접은 제출 서류의 진위와 지원자의 역량을 재확인한다. ‘전공적합성’면접은 전공기초 소양을 확인하기 위해 개발된 공통질문을 통해 전공적성과 논리적 표현능력을 알아본다.

 합격비결은 주어진 환경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둬왔다는 것을 입증하고 지원한 동기를 뚜렷이 밝히는 것이다.

이혜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