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끈한 다리'를 위한 음식 5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건강한 다리가 매끈한 각선미를 갖는다. 곧게 뻗은 날씬한 다리는 모두의 선망이다. 하지만 아무리 날씬하게 잘 가꾼 다리라도 질환이 있다면 공염불이다.

다리 건강을 위협하며 외관까지 해치는 가장 큰 질환으로는 ‘하지정맥류’가 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혈관이 보기 싫게 툭 튀어나온 질환이다.

다리의 겉의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하지 정맥류가 있는 가족이 있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운동이 부족하거나,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흡연 등이 하지정맥류가 생길 확률이 높다. 남자보다는 여자에 좀 더 흔하다.

하지정맥류는 한 번 발병하면 스스로 자연 치유되지 않는다. 따라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중요한 예방법으로는 생활습관 개선이 있다. 평소 몸에 꽉 끼는 옷을 즐겨 입거나 부츠 등을 신으면 정맥류가 잘 생길 수 있다. 또 의자에 앉을 때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거나 비만과도 관련 있다는 보고가 있다.

하지만 식습관도 매우 중요하다. 저염식 식단을 위주로 부리부종을 막을 수 있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 달달한 단호박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누구나 좋아하는 달달한 단호박. 단호박은 붓기 제거는 물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준다. 특히 붓기 제거 효과가 뛰어나 하지정맥류 예방에 매우 좋다.

◆ 붉은 색깔 토마토

토마토는 옥소 옥타데카디에노이치 산성분이 콜레스테롤 혈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인 콜레스테롤을 줄인다. 결국 다리에 하지정맥류가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 차로 마시기 좋은 구기자차

구기자 성분에는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다. 따라서 하지에 몰려 있는 혈액을 심장으로 올릴 수 있도록 돕는다. 차로 우려내 물대신 꾸준히 마시면 하지정맥류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된다.

◆ 향긋한 모과

하지정맥류는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발생한다. 모과는 혈액순환개선과 동맥경화에 효과적이다. 차로 우려내 마시면 혈관의 불순물 제거와 소화불량 개선에 효과적이다.

◆ 강한 향의 마늘쫑

혈액순환의 저하로 인해 발병하는 하지정맥류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마늘쫑을 먹으면 하지정맥류 증상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상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다. 평소 하지정맥류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인 음식 섭취를 통해 하지정맥류 증상을 미리 예방하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기기사]

·건대 떠나는 송명근 교수 "중국도 가지만 한국서 개원" [2014/05/15] 
·스티렌이 몰고 온 동아ST의 위기 [2014/05/15] 
·세상의 아기 엄마는 모두 보호 받아야 한다 [2014/05/15] 
·인천 송도·청라에 대형병원 3곳 건립, 가능한가? [2014/05/15] 
·No.271 건대 떠나는 송명근 교수 "중국도 가지만 한국서 개원" [2014/05/15] 

한석영 기자 syhan@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